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2023년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어떻게 될까?

by 주부너구리 2023. 1. 11.
반응형

타이틀 이미지
2023년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어떻게 될까

대부분 주가가 하락했던 2022년 코스피 시장에서 2배 넘게 상승했던 LG에너지솔루션은 22년 11월 초부터 가격이 하락하면서 현재 약 47~8만 원 수준으로 주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2023년 LG에너지솔루션 주가에 대해서는 증권사마다 예측이 많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현재 회사의 상황과 EV배터리 시장 점유율, 향후 주가예측까지 간단하게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아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상보다 낮은 4분기 실적, 예상보다 좋은 22년 연간 실적


▣ 일회성 비용이 컸던 2022년 4분기 실적

LG엔솔 2022년 4분기 실적
LG엔솔 2022년 4분기 실적, 일회성 비용발생으로 영업이익이 전망치를 하회

LG에너지솔루션의 22년 4분기 매출은 8.5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영업이익은 2,3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4%를 달성했습니다. 시장기대보다 낮았던 것은 영업이익이었는데요. 회사는 1회성 비용 2,850억 원이 발생하면서 시장추정치보다 낮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1회성 비용은 인센티브 지급과 ESS리콜 충당금 반영으로 밝혔는데요. ESS란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 및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ESS리콜 충당금이란 것은, 아직 리콜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만 리콜을 대비해서 미리 비용을 잡아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1회성 비용이 없었다면, 영업이익은 5천억 원을 넘어 영업이익률 6.1%로 시장기대치를 뛰어넘었을 것으로 보이며, 이런 문제를 감안하다면 4분기 실적도 사실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2022년 연간 매출 25조, 영업이익 1.3조

LG에너지솔루션 2022년 연간실적 예상치
LG에너지솔루션 2022년 연간실적 예상치

2022년 LG에너지솔루션의 연간 매출액은 25.2조 원으로 전년 대비 43.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3조 원으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하면서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회사는 21년 1월 달에 LG화학에서 분리되어 정식 상장되었는데요. 1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이 그동안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전망: 여러가지 겹치는 악재들


▣ 1월 27일 보호예수 해제로 인한 오버행 발생 우려

회사가 상장할 때 우리사주 등 일부 투자주식들은 1년 동안 매도할 수 없도록 보호예수가 설정됩니다. 회사주가 변동이 크지 않도록 상장주식을 보호하는 제도인데요. 2023년 1월 27일로 이 보호예수 주식 3.39%, 주식수로는 792만 4,939주가 잠재적 매도물량(오버행)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회사의 전체 보통주는 2억 3천만 주입니다만, 최대주주인 LG화학 81.84%, 국민연금 5.01% 장기투자 물량이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있음을 감안하면 1월 27일에 풀리게 되는 물량이 시장 유통물량의 약 25%에 달하게 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 공모가가 30만 원이었으니, 현재 주가 대비로도 60%정도 이익이 발생하는 상황이라 현재와 같이 경기침체 및 높은 기준금리와 환율 영향으로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상당한 물량이 시장에서 매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가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과 주가 상승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면, 매도 물량이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고, 이렇게 알려진 리스크는 항상 생각보다 주가에 예상만큼의 충격을 주지 않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단정할 수 없습니다만, 보수적인 관점에서는 최소 1달 정도 주가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경기침체로 인한 전기차 시장 성장성 축소

2023년의 근본적인 악재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고 금리로 인한 경기침체, 이로 인한 전기차 시장 성장축소입니다. 

2021년 1월~11월 기준 LG에너지솔루션 고객 구성
2021년 1월~11월 기준 LG에너지솔루션 고객 구성

위 이미지는 2021년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의 주요 5대 고객사의 매출 비중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EV배터리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므로 위 5개 주요 고객사의 매출 합계는 회사 전체 매출의 약 50%입니다만, 최근 기사를 통해 테슬라 등 주요 전기차 업체들의 전기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전기차 보급률 예측치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년 전에는 2030년 기준 신규판매되는 완성차 중 전기차 비중을 70%로 잡고 있었습니다만, 올해 재조사했을 때 40%로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아주 정확한 수치예측은 현재 없다고 보는 게 맞겠습니다. 아직 LG에너지솔루션은 고객사들의 주문이 취소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보여, 확실하게 EV배터리 시장이 축소할 거라 단정할 수 없습니다만, 글로벌한 경기침체가 기정 사실화되고 있는 만큼 1분기 정도는 회사의 실적을 관찰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겠습니다. 

 

 

2023년 전망: 악재 속에도 호재는 있다


▣ 포드-LG엔솔 튀르키예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논의

포드-LG에너지솔루션 합작논의 소식
포드-LG에너지솔루션 합작논의 소식

SK온과 포드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건설 논의가 전격 무산되면서, LG에너지솔루션이 대체 파트너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만약 계약이 성사되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생산력이 업그레이드되고, 포드라는 주요 고객사와의 공급계약으로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급성장 중인 EV 배터리 시장

EV배터리시장 업체별 점유율 및 성장률
EV배터리시장 업체별 점유율 및 성장률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 중인데요.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전기차 시장 성장성을 따라가게 되겠습니다만, 대상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 호재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중국 업체들의 성장률이 전체 시장 평균성장률을 앞서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은 리스크로 보입니다. 2023년에 EV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얼마나 성장시킬 수 있는지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정리


2022년 미국 등 글로벌 주식시장이 모두 하락했습니다만, 전기차 및 2차전지 부문은 지속 성장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차 전지 시장의 대표적인 수혜주로 앞으로의 주가 성장도 많이 기대되는 종목인데요.

다만, 2023년은 글로벌한 경기침체와 높은 인플레이션, 그리고 LG에너지솔루션은 1월 보호예수 해제로 인한 주식매도 급증 가능성 등의 악재가 있어서 단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더불어, 고점 대비 많이 하락했습니다만 여전히 현재 주가가 높은 상황이라 지금 투자를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 상승은 달러환율 하락에 따른 일시적인 반등이란 평가가 많으며, LG에너지솔루션도 코스피 지수 반등의 영향을 받아 주가가 단기적으로 오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보호예수 해제와 1분기 실적을 어느 정도 체크한 후 투자여부를 판단해도 그리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물론,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 해 주시고, LG에너지솔루션 투자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기준으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분석 및 성일하이텍 주가 전망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 및 리튬배터리 수요 폭발로 2040년에는 약 310억 달러 (43조 원)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장한 성일하이텍은 국내 폐배터리 재

stock-raccoons.tistory.com

 

 

EV배터리, 중국에'도' 투자해야 하는 이유 (ft. CATL 실적보기)

글로벌 최대 배터리 업체인 CATL의 2022년 3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3배 증가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관련해서 SNE리서치 조사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들의 2022년 글로벌 배터리

stock-raccoon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