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삼성전자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삼성전자 투자자 분들이 걱정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주가는 연초 대비 약 9%가 오르면서 삼성전자 투자시점이라는 기사와 증권사 분석들이 마구 쏟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투자여부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삼성전자 매출과 영업이익 구조를 살펴보고, 지금 삼성전자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삼성전자에 대한 초 간단 기초지식
▣ 삼성전자 매출과 영업이익
삼성전자는 기본적으로 아래 4가지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 DX부문: Device Experience의 약자, 백색가전(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포함
- DS부문: 반도체 사업, DRAM, NAND Flash, 모바일 AP 등의 제품 포함
- SDC: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 중소형 OLED등의 디스플레이 패널 등의 제품 포함
- Haman: 2017년 인수, 디지털 콕핏, 텔레매틱스, 스피커 등 제품 포함
2022년 3분기 삼성전자 분기보고서를 발췌했는데요. 매출은 DX부문 60.3%, DS부문 33.8%입니다만, 영업이익을 보면 DX부문 28.4%, DS부문 60.3%로 거의 반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이익 비중은 분기를 거듭할수록 DX부문이 적어지고 DS부문이 늘어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가 반도체 회사로 분류되고, 반도체 시장상황이 중요한 이유를 이 재무 현황 하나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삼성전자 22년 4분기 영업이익 급감
22년 4분기 삼성전자 총 매출은 70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4.3조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분기 잠정실적에 대한 설명자료를 배포하면서 영업이익 감소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메모리 사업은 글로벌 고금리 상황 지속 및 경기 침체 전망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우려로 고객사들이 긴축재정 기조를 강화하며 전반적인 재고조정 영향으로 4 분기 구매 수요가 예상 대비 대폭 감소, 또한, 공급사들의 재고 증가에 따른 재고소진 압박 심화로 가격이 분기중 지속 하락해 가격 하락폭도 당초 전망 대비 확대되며 실적 큰 폭 하락
삼성전자에 앞서 분기 실적을 발표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MU)는 4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삼성전자와 같이 반도체 수요감소와 반도체 재고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SK하이닉스도 영업손실을 예고하고 있으며, 마이크론의 다음 분기 실적예측 또한 영업손실이 지속될 것으로 나타나, 삼성전자도 최소한 다음 분기까지 실적 및 주가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해서 작성한 포스트에 반도체 재고 현황 등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도체는 뚜렷한 사이클을 가진 산업
▣ 2023년 반도체 시장은 4% 축소 예상
2023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규모는 조사기관마다 조금씩 수치가 다르지만, -4~-5%로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반도체를 많이 사용하는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전방 산업 수요 부진과 반도체 재고물량을 원인으로 꼽았는데요.
다만, 조사기관들은 공통적으로 2024년부터 3년 동안 반도체 시장이 연 평균 6~7% 이상으로 강력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반도체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 소비재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고, 주기적인 상승/하락의 사이클을 가지고 있으므로 2023년까지 반도체 경기가 하락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순이익 변화에서도 반도체 사이클 확인
위 그래프는 주요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 TSMC,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3개 업체의 과거 10년 순이익(ttm: 과거 12개월 수치의 합산) 그래프를 그려본 것인데요. 삼성전자와 마이크론(MU)의 순이익 규모는 다르지만, 동일한 패턴으로 상승/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2개의 하락시점을 보면 첫번째는 2014년 3분기~2015년 4분기로 6개 분기동안 순이익 하락이 지속되었고, 두 번째는 2018년 4분기~2020년 1분기까지 6개 분기동안 순이익 하락이 지속되었습니다. 공교롭게도 2번 다 6개 분기동안 하락기간이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이번 하락은 2022년 2분기부터 시작되어 이번 2022년 4분기까지 3개 분기를 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도체는 자체적으로 뚜렷한 사이클을 가진 산업이라, 관련 업체들의 순이익이 앞으로도 비슷한 패턴과 기간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확히 반복된다 볼 수 없으며, 반도체 경기 순환 사이클은 산업이 발전할수록 짧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추세만 참고하는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연초부터 반등 중
▣ 2022년 삼성전자 주가는 약 9% 상승
삼성전자가 기록적인 영업이익 하락을 예고했습니다만, 삼성전자 주가는 연초부터 총 9% 상승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 기사가 나온 이후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떨어지지 않았는데요.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도 약 6% 상승하면서 삼성전자와 같은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주식시장 상승은 특별히 개별종목에서 이유를 찾는 것보단, 달러환율이 하락하고 미국 인플레이션 정점 및 기준금리 하락 기대감으로 시장 전체가 반등한 것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 삼성전자는 역대급 저렴한 가격과 좋은 벨류에이션 상태
기업가치를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를 더한 순이익으로 나눈 EV/EVITDA는 현재 3.8배로 역대급 낮은 상태입니다. 이 수치는 산업 평균보다도 72%가 낮은 수치라, 현재 주가가 굉장히 저렴하고 순이익은 좋은 상태라 이해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최고가였던 9만원 대비 현재 30% 정도 낮은 상태입니다. 반도체 산업 경기가 좋아지기 시작하면 삼성전자 주가는 2025년까지 최고가를 다시 달성할 수 있다는 분석들이 있는데요. 예상주가 부분은 분석방법이나 사람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언제 사는게 좋을까?
삼성전자 주가는 지금도 충분히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만, 2023년 상반기동안 2개 분기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삼성전자 주가도 추가적으로 빠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경기를 계속 주시하면서 최소한 2023년 1분기 실적과 2분기 실적 예측을 확인하고 매수를 시작하시거나, 아주 작은 비중으로 지금부터 분산투자를 시작해도 2025년까진 좋은 투자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처음부터 말씀드린 것처럼 투자시점과 투자결과는 모두 저의 개인적인 분석에 따른 판단이며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상황에 대해서 조금 더 심도 있게 분석해 보시고, 확실한 개인 판단을 내린 후에 투자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