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가치 투자자 Bill Miller가 현재 아마존 투자를 두배로 늘이고, 테슬라 숏포지션(공매도)을 늘이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테슬라와 아마존 둘 다 국내 투자자 분들의 관심이 높은 종목이라, 다른 투자자들은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참고자료로만 봐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Bill Miller는 누구인지?
▣ 15년 연속 S&P500 지수를 능가
Bill Miller는 1950년 생으로 대표적인 가치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현재 Miller Value Partners를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자산은 16.4억 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분은 1991년부터 2005년까지 15년 연속으로 S&P500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거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기간의 누적 수익률은 830% 이상이었는데요. 한 분석가에 따르면 15년 간 S&P500보다 나은 성적을 낼 수 있는 확률은 230만 분의 1 정도라고 합니다.
▣ 아마존 초기투자와 비트코인 옹호로 유명
Bill Miller는 강력한 무료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지만 내재가치 대비 할인된 주식을 선별/투자하는 전형적인 가치 투자자입니다. 이 분은 1997년 IPO시절부터 아마존을 장기 투자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아마존의 누적수익률은 최근 주가가 3년 전으로 회귀했음에도 불구하고 95,000%가 넘습니다. 천달러만 투자했어도 33.5만 달러 (약 4.2억 원)가 되는 수익률이니 상상도 안 되는 투자결과군요.
이 분은 비트코인의 초기 옹호자이자 투자자로도 유명한데요. 비트코인 가격변화가 클 수 있지만, 연준이 긴축통화정책을 계속한다면 비트코인은 다른 투자자산에 대한 보험역할로 대부분의 시장보다 나은 투자결과를 줄 거라 예측했습니다.
모든 예측과 투자결과가 좋을 수 없으므로 이런 얘기들을 어느 정도로 믿을지는 각자의 기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견1 - 아마존 2배 투자, 3년 내 최고주가 회복
Bill Miller는 2022년 약 50% 주가가 하락한 아마존 주식 투자량을 최근 2배 더 늘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Miller Value Partners는 3분기 기준 아마존 주식을 69만 5,000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빌 밀러는 3년 후엔 아마존이 이전 최고 주가를 되찾을 것이며, 향후 3년 간 연평균 25% 수익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현재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인 AWS가 아마존 전체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아마존은 올해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물론 아주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되지 않았고, 이런 의견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몫입니다. 하지만, 저도 개인적으로 아마존이 현재 매력적인 투자가격을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관련 내용들은 별도 포스토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2 - 테슬라 숏포지션 증가
아마존에 대해서 적극 투자의견이었다면, 반대로 테슬라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세우고 있는데요. 빌 밀러는 최근 테슬라 주가하락에 배팅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테슬라 주가가 상승하면 숏 배팅을 더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빌 밀러는 테슬라가 놀라운 회사이지만, 현재 약 시가총액 3,800만 달러 가치가 회사에 없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근거로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언급했습니다.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전기차 플레이어들이 등장하면서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므로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테슬라 생산 및 배송실적이 목표치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은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테슬라 총 생산량 137만, 총배송량은 131만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 하지만 회사의 목표치인 50% 증가에 미치지 못했으며 시장의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전년 대비 40% 성장이 절대 낮은 수치가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론 현재 테슬라보다 2배 더 많은 매출과 비슷한 영업이익률을 가진 벤츠나 BMW와 같은 회사들의 시가총액이 테슬라 대비 20~50% 수준밖에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테슬라를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기 위해 50% 성장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입니다.
또한 빌 밀러는 테슬라가 최근 차량가격을 낮추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테슬라 주식인기는 테슬라 브랜드와 제품에 열광하는 팬심에서도 많이 비롯되었다 볼 수 있는데요. 최근 테슬라 제품 판매량이 떨어지면서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격을 낮추는 것은 영업이익률 등에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를 현재 주가로 바라보려면 테슬라가 단지 전기차 판매업체가 아닌 자율주행, 전기트럭 등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같이 평가해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현재 테슬라가 이런 부가가치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추가적인 가치들을 입증해야 테슬라 주가가 다시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
빌 밀러의 이번 기사내용에 저도 개인적으로 동의하는 바가 있어서, 내용을 개인적인 관점을 더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종목에 대한 생각은 개개인마다 모두 다를 수 있고, 모든 것은 결과가 얘기하는 것이므로 아직 누구의 의견이 맞다 틀리다를 논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기준으로 위 2가지 종목에 대해 판단해 보시고,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