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러 기사들을 통해 올해 상반기 국내 테슬라의 판매량 감소와 전기차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린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원문 기사 중 하나를 일단 링크해 두었습니다.
해당 기사를 읽어보고 2가지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1.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이 글로벌 기준으로도 줄어든걸까?
2. 만약 그렇다면,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일까?
2가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자료들을 좀 찾아봤습니다.
테슬라의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감소?
Cox Automotive에서 2022년 2분기 전기차 판매량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했는데요.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 2022년 2분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1분기보다 소폭 증가했지만, 2021년 1분기 대비로는 20% 이상 감소
- 하지만, 2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196,788대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1분기 대비로도 13% 증가
이와 함께, 각 제조업체의 모델별 전기차 판매량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업데이트하였는데요. 이 데이터를 통해서 테슬라의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감소가 사실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해당 데이터를 제가 엑셀로 다시 정리한 표입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테슬라의 각 모델 별 2022년 Q2 판매량은 모두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Q2 기준 EV(전기자동차)시장 전체판매량의 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YTD기준으로는 EV시장의 70%를 차지하는군요) 다만, 위에 링크한 조사자료 원문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테슬라는 여전히 EV(전기자동차)지배기업이지만, 현재 조사한 데이터에서 나와있지 않은 2022년 1Q대비로는 시장지배력이 9% 하락했다고 합니다. Fact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 내 상반기 테슬라 EV의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 테슬라 EV의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했음
한국EV 시장이 상대적으로 작기 떄문에, 테슬라의 실적이나 성장에 영향을 준다고 확대해석하긴 어렵겠습니다만, 기사에 언급된 것처럼 테슬라의 기본기(ex: 승차감, 주행능력, 소음, 속도 등)이 경쟁업체보다 떨어진다는 평가는 새겨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
저는 사실 이 부분에 더 흥미가 있었습니다. 현재 EV(전기 자동차)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늘어났으므로, 테슬라가 작년 수준의 시장 지배력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어차피 어려운 일이라 생각했지만, 어떤 업체들이 EV시장에서 잘하고 있는건지에 대해서 많이 궁금했었는데요.
Cox Automotive 조사자료에서 눈에 띄는 기업은 'Ford'와 '현대' 그리고 '기아' 3개 기업이었습니다. Ford 및 다른 업체의 자료들은 제가 위에 링크해드린 기사를 참고해 주시고, 아래에는 현대와 기아의 EV판매량에 대해서, 좀 더 확인해 볼께요.
1) 현대
현대와 기아는 테슬라와 다르게, EV타입 뿐 아니라 Hybrid (기존 내연기관과 배터리 혼합형) 방식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현대와 기아는 2가지 타입의 데이터를 각각 정리했습니다.
현대는 IONIC 5 모델의 판매량 증가가 눈에 띕니다. 상반기 판매량을 보면 2021년 대비로도 54%나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네요. 최근 IONIC 5에 대한 여러가지 긍정 기사들이 나오고 있었는데, 판매수치를 보면 빈 소리가 아닌 듯 합니다. Cox의 보고서에서도 IONIC 5에 대해서 '뜨거운 신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는 EV와 Hybrid방식 2가지를 합산했을 때, 2022년 상반기에 약 4.7만대 가량을 판매했습니다. 작년 동기간에 약 3만 대를 판매했으니, 50%가 넘는 판매량 성장세를 보이고 있군요. 다만, 글 서두에 링크했던 국내 기사를 보면, 2022년 상반기 국내 판매량이 약 3.1만대라, 향후 글로벌 비중을 어떻게 키워갈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2) 기아
기아도 현대와 같이 EV타입과 Hybrid타입을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기아도 2022년 2분기에 약 2.2만대, 2022년 상반기에는 약 3.8만대 가량을 판매했습니다. 현대와 마찬가지로, 아직 국내 비중이 커 보입니다. 현대와 기아 모두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정리
테슬라의 EV판매량과 시장지배력은 아직 업계 1위가 맞습니다. 하지만, 2021년과 2022년은 EV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와 판매되는 자동체모델 수 자체가 다르므로, 앞으로 테슬라는 시장지배력보단 성장세 자체를 보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는 포인트는 한국 기사에 언급된 것처럼, 기존의 자동차 업계들이 EV시장에 진출하면서 결국 '자동차의 기본기'가 사용자들의 구매요인이 될텐데요. 테슬라가 과연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노하우를 뛰어넘을만큼, 기본적인 성능을 높여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자율주행과 같은 신기술로 기본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만, 결국 모든 제품은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더불어, 현대가 EV시장에서 앞으로도 얼마나 잘 할지 계속 관심을 둬야겠습니다. 어쩌면 향후 5년 내에 현대가 EV로 인해 주가가 많이 오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의 판매량 자료로는 해당 종목 매수를 결정하는데 많은 부족함이 있으므로, 좀 더 분석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