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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2년 2분기 실적 들여다보기

by 주부너구리 2022.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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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2년 2분기 실적 들여다보기

 

오늘 아침 테슬라의 2022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주요 실적을 아래와 같으며, 전체적인 실적은 전 분기 대비로 감소했습니다만, EPS는 애널리스트의 시장 추정치인 $1.81를 상회하면서, 가는 시장 종료 이후 4% 가까이 상승했다가 다시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 2분기 총 매출: 169억 3,000만 달러로 1분기 대비 9,7%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
 - 자동차 총 마진: 27.9%로 1분기 32.9% 대비 감소, 전년 동기 28.4% 대비로도 감소
 - EPS (non-GAAP기준): $2.27로 1분기 $3.22 대비 감소, 전년 동기 $1.45 대비 57% 증가
 - 보유 비트코인의 75%를 법정 화폐(달러)로 전환: 대차 대조표에 9억 3,600만 달러 현금 추가

FREMONT Factory의 모습
FREMONT Factory의 모습

아래에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적요약


회사가 발표한 재무실적 요약자료
회사가 발표한 재무실적 요약자료

테슬라가 발표한 재무실적 요약 장표인데요. 3가지 정도로 주요 내용을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총매출(Total Revenues):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69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매출성장은 차량 인도수 증가, 평균 판매가격(ASP)증가,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의 성장 3가지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2. 영업이익(Operating Margin): 25억 달러로 전년 동기 11.0%보다 개선된 14.6% 영업마진을 기록했습니다. 영업마진 또한 평균 판매가격(ASP)증가와 차량 인도수 증가의 긍정적 영향을 받았습니다만, 상하이 폐쇄로 인한 고정 비용 증가, 부정적인 FX, 비트코인 손상이 마이너스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제가 붉은색으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만 Automotive gross margin인데요. 계속해서 증가하던 이 수치가 27.9%로 전 분기 대비 오랜만에 감소했습니다. 
  3. 순이익 (Net Income): 2분기 순이익은 26억 달러로 역시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동기 대비로 62% 증가했습니다.  

이 외에도 회사의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는 6억 2100만 달러,  현금 및 현금등가물과 단기 유가증권은 전분기 대비 9억 200만 달러가 증가한 189억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잉여현금흐름이 크게 감소했는데, 원래 월가의 예측이었던 4억 8,700만 달러 대비로는 높은 수치입니다만, 예측치를 상회했다고 해서 만족할만한 수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차량생산 및 배송실적


테슬라 차량배송실적 그래프
테슬라 차량배송실적 그래프

2분기 테슬라의 총 차량 배송실적은 254,69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감소했습니다. 아래 세부적인 데이터가 들어있는 장표를 추가했습니다. 

테슬라 차량생산 및 배송실적
테슬라 차량생산 및 배송실적

역시, 차량생산/배송량 감소의 주요 원인은 글로벌 공장가동 중단, 공급망 중단, 노동력 부족 등을 꼽았는데요. 특히 중국 상하이 공장은 2분기의 대부분을 완전 폐쇄했거나, 부분 가동했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앞으로 수년간 연평균 50% 이상의 차량 인도성장 목표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회사의 성장성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이 부분은 계속해서 실적을 달성하는지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FSD)


2022년 2분기 말 기준으로 북미에서 10만 명 이상의 테슬라 운전자가 FSD베타에 엑세스한다고 회사가 발표했습니다. FSD베타로 주행한 누적 마일 수는 3,500백만 마일을 넘었다고 하고요. 최근 북미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관심있는 고객들을 위해 Enhanced Autopilot옵션을 다시 출시했다고 합니다. 

FSD 베타로 주행한 누적 마일
FSD 베타로 주행한 누적 마일

 

그 외 내용과 결론


테슬라가 진행하고 있는 태양열 관련 비즈니스 결과에 대해서도 발표했었는데요. 이 부분은 별도로 내용을 포스트에 추가하진 않았습니다. 테슬라의 2분기 실적발표 프리젠테이션은 시간이 되신다면, 직접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직접 링크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https://tesla-cdn.thron.com/static/EIUQEC_2022_Q2_Quarterly_Update_Deck_J8VLIK.pdf?xseo=&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filename%3D%22tsla-q2-22-update.pdf%22 

 

2분기 실적이 1분기보다 좋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있었으나,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내어준 것 자체는 반가운 일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수익률 지표들이 하락하고 있는데요. 물론 자동차 업계 최고 수익률이라고 합니다만, 테슬라가 자동차 업계의 혁신을 모토로 기존 산업과의 차별화를 내세운 업체인만큼, 전 개인적으로 Automotive gross margin같은 수치는 아직까진 증가세를 이어가야 할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이번 실적발표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계속해서 테슬라가 주장해 오고 있는 자율주행, 하드웨서 구매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 구매 및 매출로 연결되는 흐름이 아직도 현실화되긴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현실화되어야 지금의 벨류에이션이 합리화될 것 같은데요. 주주들이 언제까지 이런 미래예측을 믿고 기다려줄지, 테슬라에겐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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