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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방/주식시황 및 경제이슈들

테슬라 로보택시가 2차 전지 주식을 다시 부활시킬 수 있을까

by 주부너구리 2024.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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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AI테마가 시작하기 전까지 주식시장의 최고 테마는 '전기차+2차전지'였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양극재 기업들의 주가가 정말 뜨거웠는데요. 2019년 10월~2023년 8월까지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약 3,000%, 엘엔에프와 포스코퓨처엠은 약 1,000%라는 빡센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높은 기준금리와 경기침체 부담, 그리고 완전 전기차 품질 및 인프라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감소한 반면,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차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2차 전지 수요도 자연스럽게 감소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했는데요.  최근 한달 전부터 2차 전지 주가가 조금씩 반등했는데, 뜬금없이 테슬라 로보택시 발표를 앞두고 2차 전지 주가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1개월동안의 2차 전지 주가 반등은 반도체 주식에서 빠진 자금이 잠깐 옮겨갔고 개미들이 달라붙자 바로 털고 나가려는 움직임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완전 전기차 및 2차 전지 수요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투자자 분들의 관심은 언제 다시 전기차와 2차 전지의 상승장이 전개될지에 대한 부분일테데요. 2차 전지 관련 글로벌 수요와 최근 추세, 그리고 향후 전망과 주요 변수들에 대해서 관련 정보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차와 2차 전지 시장 현황부터 

완전 전기차 수요는 감소, 하이브리드 차 수요는 증가

글로벌 전기차 월별 판매증가율과 월별 비중추이
글로벌 전기차 월별 판매증가율과 월별 비중추이

 완전 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PHEV)를 합산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율은 위 그래프와 같이 지속적인 하향추세입니다.

2024년 8월 기준 글로벌 전기차(BEV+PHEV) 월별 판매량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약 143만 대이며, 글로벌 친환경차 비중은 약 20%에 달합니다. 친환경차 비중은 조금씩이지만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완전 전기차(BEV) 월별 판매증가율과 비중 추이
글로벌 완전 전기차(BEV) 월별 판매증가율과 비중 추이

 문제는 완전 전기차 판매증가율이 감소한다는 것인데요. 2024년 8월 기준 글로벌 전기차(BEV) 월별 판매량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로 변화가 없습니다. 우측에 보이는 글로벌 BEV 비중도 약 12%로 정체되어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하이브리드차 판매대수와 시장점유율 추이
글로벌 하이브리드차 판매대수와 시장점유율 추이

 반면 하이브리드(PHEV)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4년 8월 기준 글로벌 하이브리드(PHEV) 월간 판매량은 약 65.1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1% 증가했으며, 2024년 누적 기준으론 전년 대비 57% 증가했습니다. 완전 전기차는 비싼 차량 가격과 배터리 화재 등의 안정성 문제, 그리고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복합적인 이유로 계속 수요가 둔화되고 있으며, 관련 수요를 하이브리드 차가 흡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2차 전지 수출액 역시 감소 추세

2024년 8월 기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73.9GWh를 기록했는데요. 문제는 대부분 성장세를 중국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배터리 3사 리튬배터리 출하량 변화추이
한국 배터리 3사 리튬배터리 출하량 변화추이

 국내 2차 전지 배터리 셀 제조3사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의 배터리 출하량은 최근 정체 및 소폭 하향하는 모습인데요. 제조사별로 살펴보면 2024년 8월 기준 배터리 출하량은 LG에너지솔루션 8.6GWh(-5%), SK온 3.2GWh(+10%), 삼성SDI 2.3GWh(- 19%)로 전반적인 감소추세입니다. 이 추세는 누적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국내 2차전지 총 수출액 변화추이
국내 2차전지 총 수출액 변화추이

2023년 중후반부터 국내 EV용 2차전지 수출액도 월별로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완전 전기차 수요도 줄어들고 있지만 관련 원자재 및 셀 가격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추세가 반등되려면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기업들의 양극재 수출 중량과 수출 단가 추이
국내 기업들의 양극재 수출 중량과 수출 단가 추이

양극재 수출량도 우하향 추세입니다만, 2024년 8월 기준으로 전월 대비 소폭 반등했습니다. 8월 양극재 수출액은 4.6억달러(YoY -60.1%, MoM +10.0%), 수출 중량은 1.8만톤(YoY - 37.0%, MoM +12.7%) 기록했습니다. 양극재 수출 단가도 지속적인 하락추세에서 최근 몇개월 간 소폭 안정화되어 26.5달러/kg으로 전년 대비 -36.6%, 전월 대비 -2.4% 하락했습니다. 

관련 기업 주가는 과하게 반등

2차전치산업 ETF과 셀 제조, 양극재 기업들의 최근 1개월 주가 변화추이
2차전치산업 ETF과 셀 제조, 양극재 기업들의 최근 1개월 주가 변화추이

 전기차 및 2차 전지의 2024년 9월 실적 추세를 확인하진 못했습니다만, 관련 ETF 및 기업 주가가 최근 1개월 간 10~40%까지 폭넓게 반등했습니다. 배터리 셀 관련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가 약 10%대 반등했고, 양극재 관련 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엘엔에프 주가는 25~40%까지 반등했는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2차 전지 테마는 양극재 위주로 상승해왔고, 배터리 셀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크다보니 주가 변동성도 양극재 기업쪽이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이유로 이번 주가 반등이 위험해 보이는데요. 

  1. 위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전체적인 전기차 및 2차 전지 수요와 수출액이 아직 감소추세에서 벗어났다는 명확한 데이터는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1~2개월의 실적반등만으로 이렇게 주가가 반등하는 것은 뭔가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2. 대표적인 2차 전지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에코프로비엠 P/E Ratio는 각각 300배, 100배에 달하는 고평가 상태입니다.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이 최소 100배가 넘는다는건데, 이건 산업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는 받아들일 수 있지만, 최근처럼 산업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는 꽤나 고평가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2차 전지 주가는 왜 반등했을까? 

미국 대선과 중국 경제 부양책

11월 미국 대선 해리스, 트럼프 양 후보모습
11월 미국 대선 해리스, 트럼프 양 후보모습

 우선 최근 해리스 후보 지지율이 상승한 것이 전기차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해리스 후보는 현재 미국 정부의 IRA법을 계속 지지하며, 기존에 계획했던 온실가스 배출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7년 기준 완전 전기차 +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이 전체 대비 32%를 차지해야 합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미국 친환경차(전기차+하이브리드)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18.7%를 차지했으므로, 향후 3년 내에 거의 2배 이상 판매량을 늘여야 한다는 계산인데요. 때문에 해리스 후보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앞으로 전기차 기업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거란 계산입니다. (트럼프 후보는 상대적으로 전기차 판매를 강요하는 현재 정책을 비판하는 입장)

 하지만, 해리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전기차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은 높아보이지 않습니다. 트럼프 후보가 전기차 우호적인 해리스 후보의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고 있어서 이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 입장을 보여야 할 수 있고, 전기차 판매량 감소에는 정책적인 부분보다 현재 관련 인프라나 제품 안정성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번째 원인으로 최근 중국 정부의 강력한 경기 부양책으로 중국 경제가 되살아날거란 기대감이 조성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중국 주식이 오른다던데, 지금 투자해도 될까?

중국 주식이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동안 텐센트와 알리바바 주가는 각각 40%이상 상승했는데, 기간 한정으로는 엔비디아보다 수익률이 좋습니다. 이 수치는 9월 24일 중국 중앙은행

stock-raccoons.tistory.com

역시 이 부분도 리스크가 존재하는데, 우선 현재 중국 경기부양책이 중국 경제를 반등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책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다는 평가들이 지배적이며, 만약 중국 경제가 회복되더라도 전기차 관련 수요는 중국 기업들 위주로 해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글로벌하게 가장 많은 전기차 관련 원자재 및 2차 전지,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들이 중국 내에 이미 존재하고 있고, 중국 정부가 전기차 관련 산업을 부흥하는데 정책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서 우리나라까지 그 호재를 받기엔 어려울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로보 택시 발표 

최근 2차 전지 기업 주가를 상승시킨 테슬라 로보 택시 발표
최근 2차 전지 기업 주가를 상승시킨 테슬라 로보 택시 발표

 글로벌 전기차 및 2차 전지 기업들과 전기차 관련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테슬라의 로보 택시 공개 발표가 10월 1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 자율 주행과 배터리 관련 기술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특히 로보 택시에는 4680 배터리가 적용될거라 공개되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포스코퓨처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4680배터리 개념도
4680배터리 개념도

4680 배터리란 LG에너지솔루션(LGES)이 개발하고 양산을 계획 중인 새로운 유형의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말하는데요. 기존 2170 배터리 대비 5배의 에너지 밀도, 6배의 출력으로 전기차 주행거리를 20%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관련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상승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것도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하는 것이 미국에서도 이번 테슬라 로보 택시가 사람들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완성도일거라는 추측이 지배적입니다. 아직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완성도를 가지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 로보 택시도 그럴거란 기대가 다분한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도 이미 테슬라와 2차 전지 관련주에 실망 매물이 나오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만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신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투자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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