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큐(IONQ)는 양자컴퓨팅이란 미래지향적 기술에 투자하는 선도기업입니다. 양자컴퓨팅은 슈퍼히어로의 초능력처럼 일반인의 머리로 이해할 수 없으나 실제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현실성과 비즈니스의 성공은 다른 이야기이므로, 투자를 결정하실 땐 각별히 주의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사실 얼마 전에 '아이온큐'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만, 마음에 들지 않아 다 지웠습니다. 이 회사와 양자컴퓨터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쓴다는 것은 꽤나 도전적인 일이므로, 아래 내용은 단순 참고정보로 봐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기본적인 양자컴퓨터 개념부터
1. 큐비트
이것도 식상한 내용이겠습니다만, 양자컴퓨터를 이야기하면서 큐비트를 빼고 갈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쓰고 있는 PC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CPU들은 트랜지스터라는 놈을 이용해서 계산을 합니다. 근데, 이 놈은 전기가 들어왔을 때와 없을 때의 2가지 상태를 각각 '0'과 '1'이라는 하나의 값으로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PC나 스마트폰이 빠르다는건, CPU 안에 들어간 트랜지스터가 엄청 많고, 이 놈들이 무쟈게 빨리 연산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
양자세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양자는 '0'와 '1' 2가지 값을 한번에 가집니다. 어려운 말로 '양자중첩'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사고방식으로 이해할 수 없지만, 분명 2가지 값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까보기 전엔 그 값을 알 수 없습니다.
양자컴퓨터가 사용하는 '큐비트'라는 녀석이, 이 양자의 성질을 이용합니다. 이 녀석은 '0'과 '1'의 값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은, 1큐비트는 2개의 연산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제가 찾아본 양자컴퓨터의 원리에 대해서, 제가 좋아하는 리뷰엉이 님의 유튜브보다 더 쉽게 설명한 것은 없었습니다. 양자컴퓨터의 원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를 한번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2. 개발방식
양자컴퓨터는 최근에 새롭게 나온 개념이 아닙니다. 1930년도부터 양자컴퓨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현재 IBM, Google 등 여러 업체들이 양자컴퓨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IonQ도 그 중 하나)
IonQ의 양자컴퓨터는 '이온트랩'이란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만, 이 외에도 다양한 양자컴퓨터 개발방식이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개발방식을 가장 쉽게 정리한 유튜브 동영상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4분 37초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유튜브 방송과 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제가 이것저것 보던 중에, 가장 쉽게 정리한 영상을 추천하는 겁니다.)
3. 활용처
양자컴퓨터가 뭔가 엄청나게 빠르게 계산하는 슈퍼컴퓨터라고 상상하셨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양자컴퓨터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큐비트'라는 녀석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연산을 동시에 순식간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 계산이 필요없는 우리가 흔히 PC로 하는 작업들은 양자컴퓨터가 빠르지 않거나, 심지어 더 느릴 수도 있습니다.
양자 컴퓨팅은 무지하게 많은 불규칙한 변수를 가진 문제를 풀 때 진짜 가치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면,
- 암호해독: 양자컴퓨팅 활용처로 가장 많이 얘기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 날씨예보나 교통체증분석: 어마어마한 변수가 조합되어 하나의 현상을 만드는 것을 분석하는데 탁월합니다.
- 자연어처리: 인간의 언어는 엄청나게 많은 변수와 예외를 가지고 있으므로, 양자컴퓨팅으로 자연어처리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제부터 IonQ의 기술력
1. 독자적인 기술
아이온큐는 '이온트랩' 방식으로 양자컴퓨터를 개발합니다. 전자기장으로 1)자연 중에 있는 이온을 잡아두고, 2)상온에서 양자컴퓨터를 개발했습니다. 1)과 2)는 아이온큐의 독자 기술력에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 자연 중 이온을 사용: 이온트랩방식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자연중의 이온을 사용하기 때문에 큐비트를 만든 과정에서의 오차가 거의 없습니다. 더불어, 현재 기술력의 한계가 있지만, 자연 중 이온을 사용하므로 이론적으론 무한대의 큐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온에서 개발: IBM과 Google이 개발하는 초전자 방식은 극저온으로 만들어 양자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반면 아이온큐의 '이온트랩'은 상온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냉각장치가 필요없어, 소형화가 가능합니다.
2. 현재 기술력
2022년 2분기 회사의 분기결과 리포트를 통해, 아래 3가지 제품에 대한 성능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제가 양자컴퓨터에 대한 이해력이 짧아, 회사의 보도자료를 요약한 수준임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IonQ Harmony: 클라우드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최초 상용화된 양자컴퓨터 제품입니다. 6 #AQ(큐비트)에서 9 #AQ(큐비트)연산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다고 합니다. 구글, AWS, Azure Quantum이란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onQ Aria: MS Azure Quantum 으로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양자컴퓨터 제품입니다. 기존 20 #AQ(큐비트)에서 23 #AQ(큐비트)로 연산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Harmony보다 130,000배 강력한 연산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IonQ Forte: 최대 32 #AQ(큐비트)연산능력을 가진 회사의 두번째 시스템입니다.
논란의 스콜피온 캐피탈의 공매도 보고서
이렇게 많은 기대를 받던 IonQ가 2022년 5월 3일 스콜피온 캐피탈의 공매도 보고서로 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보고서가 나오면서, IonQ의 주가는 10% 이상 하락하고, 아직까지 주가를 복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의 붉은 색 점선영역)
보고서는 183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되어 있고, 몇가지 루머성 이야기들 (회사에 출근하는 직원이 거의 없다, 회사는 부정한 방법으로 SPAC을 통해 우회상장했다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런 이야기들까지 다 소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보고서의 핵심적인 내용 'IonQ가 주장하는 32 #AQ 양자컴퓨터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으며, 기존 11 #AQ 컴퓨터에서 큰 진전이 없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는 내용이 가장 크리티컬합니다. 보고서에서 이를 다룬 내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IonQ는 수많은 양자 전문가들이 고용한 익명의 내부 실험결과만 제시하고 있음
- 회사의 주력 34 #AQ(큐비트) 양자컴퓨터는 존재한 적이 없고, 오류발생율이 높아 상업성이 없음
-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기능을 제공하고 있찌만, 거의 엑세스할 수 없었음
- IonQ 매출의 상당 부분은, 투자 관계자 등의 부적절한 거래를 통해서 발생했음
회사는 공매도 보고서 이후, 일부 주주로부터 잘못된 정보제공에 대한 소송에 걸린 상태입니다. 아직 이 소송에 대한 진전내용은 별다른 기사나 정보가 없어 공유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정리
회사의 재무재표는 아직 적자이고, 특별히 공유할만한 포인트가 없어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2022년 2분기 매출이 늘었고, 순손실도 줄었습니다만 아직 개인적으론 크게 의미있는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스콜피온 캐피탈의 공매도 보고서에 대해서 여러 해외 매체들이 분석한 기사들이 있는데요. 공통적인 내용들은 스콜피온 캐피탈이 악의적으로 작성한 보고서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지적입니다. (예를 들면, IonQ가 과거 니콜라 사기를 연상하게 한다거나, IonQ의 제품은 1+1도 할 수 없는 오류가 많고 실험적인 장난감일 뿐이라는 내용들)
하지만, 굉장히 공감되는 내용들도 있었는데요.
- 상업적인 양자컴퓨터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 아직 일반인 및 전문가 사이에 의견이 분분함
- IonQ의 보고서들이, 양자컴퓨터가 가지는 핵심역량을 보여주는 기술적/상업적 성과를 보여주지 않고 있음
- 미래지향적인 양자컴퓨터와 같은 기술을 다루는 기업은 기술적인 우월성을 주장하는 논문과 향후 비즈니스 영향력을 보여주는 투자자 관점의 내용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아야 함
저는 IonQ가 위에 해외매체들이 지적한, 일반 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성과를 잘 표현하지 못했다는 부분에 매우 공감합니다. 기업이 주주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라면, 기업은 주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회사의 역량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IonQ의 기술력은 봐도봐도 이해가 안되서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미 이 모든 내용을 이해하시고 회사에 집중 투자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onQ는 한국인 교수가 CTO를 맡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특히 사랑받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는 회사가 아니더라도, 회사의 차별성을 이해하는 분들이, 좀 더 많은 정보를 인터넷에 공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서두에서 썼던 '양자컴퓨터가 슈퍼히어로의 초능력처럼 이해하기 어렵지만 존재하는 기술'이라는 표현은, 제가 쓴게 아니라 IonQ CTO인 김정상 교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관련 짧은 유튜브 영상 링크를 공유드리는 걸로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