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과 같은 전통적인 하락장 (상승과 하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전체적으론 지수가 하락하는)에서는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VIX지수를 이용한 매매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VIX지수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VIX지수란
1. VIX지수의 정의
VIX란 Cboe Volatility Index의 약자입니다. Cboe는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의 약자로, 전체 약자를 모두 풀어서 쓰면 시카고 옵션거래소 변동성 지수가 됩니다.
VIX는 S&P500 지수의 단기 가격 변동의 상대적 강도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나타내는 실시간 지수입니다. 이를 좀 더 쉬운 말로 표현하면, VIX는 향후 30일 동안의 S&P500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표현하는 실시간 시장 지수입니다.
VIX값은 매월 세 번째 금요일에 만료되는 시카고거래소의 SPX옵션과 다른 모든 금요일에 만료되는 주간 SPX옵션을 사용하여 계산되는데요. 만료 기간이 23일 이상 37일 미만의 SPX옵션만 고려됩니다. 여기서 SPX란 S&P500을 표현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VIX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나 옵션과 관련된 내용들은 여기에서 다루기엔 너무 복잡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VIX지수의 활용
위에서 VIX지수는 S&P500 변동성에 대한 시장 기대치를 표현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변동성을 표현한 수치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때 VIX지수는 하락하고, 주가가 하락할 때 VIX지수는 상승합니다.
일반적으로 VIX지수가 30보다 크면 시장의 불확실성, 위험 및 투자자의 두려움이 증가하는 시기로 변동성이 크고 주가가 하락합니다. 반대로 VIX지수가 20보다 작을 때에는 시장이 안정적이고 스트레스가 없는 기간으로 간주하며, 주가는 상승합니다.
VIX지수를 활용한 매매
Ritholtz Wealth Management CEO인 Josh Brown은 CNBC기사를 통해서, 2022년에 유효했던 VIX지수를 이용한 매매전략을 소개했습니다. 그리 대단한 전략이 아닙니다만, 2022년과 같이 전형적인 하락장세에서 나타나는 베어마켓 랠리가 나타는 상황에서는 VIX지수를 이용한 매매가 승률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싫제로 2022년도에 VIX지수가 20이하로 떨어졌던 구간이 5번 있었으며, 30이상으로 올라왔던 구간도 5번 존재했습니다. 이미지 상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에서는 일부 보유 종목들을 매도하고, 붉은 색으로 표시된 구간에서 일 부 종목들을 다시 매수하는 전략이 되겠습니다.
또 한가지, 현재 시점에서 VIX지수가 20이하로 하락해 있습니다. VIX지수에 따르면, 현재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가고 있으니 리스크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VIX지수를 이용한 ETF상품들
1. 대표 상품들
VIX지수를 이용한 ETF 상품들은 꽤 많습니다만, 국내 투자자분들이 많이 투자하고 좋아하는 2개의 ETF상품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UVXY (Ultra VIX Short-term Futures ETF)로, 해당 상품은 알고 계신 VIX지수를 벤치마킹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VIX Short-Term Futures Index (VIX 선물 계약 지수)의 일일 변화량의 1.5배 수익을 추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상품의 수수료는 0.95%입니다.
두번째는 UVIX (2x Long VIX Futures ETF)로, 마찬가지로 VIX지수를 그대로 벤치마킹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Long VIX Futures Index의 일일 변화량의 2배 수익을 추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개 모두 일일 변화량의 1.5배에서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이라, S&P 500 변화량보다 훨씬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1개월 동안 S&P 500은 약 7% 상승했는데, UVIX는 약 -31%, UVXY는 약 -24% 하락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 헷지목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일부 비중을 운용하는 상품이라, 운용기간이 짧고 투자금액도 적어야 합니다만, 주가지수보다 훨씬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베어마켓 랠리가 끝났다고 판단하시더라도 투자비중이나 투자기간을 정말 잘 설정하시고, 예상 투자손익을 철저하게 셋팅하신 후에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2023년부터 VIX ETF투자는 조심해야 함
VIX ETF가 국내 투자자분들께 포트폴리오 헷지수단으로 많이 활용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2023년부터는 더 이상 매매하시는 게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래 포스트에서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데요.
미국 세법 상, 일부 원자재 및 부동산 ETF를 매매할 경우, 매도시점에 무조건 10%의 세금을 원천징수하는 법안이 2023년부터 효력을 발생시키게 되었습니다. 골치가 아픈 것은 대상종목이 현재 약 200개 정도입니다만, 대상종목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며, 많이 투자하시는 VIX지수 관련 ETF 상품들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첨부해드린 포스트에서 현재 10% 원천징수 대상이 되는 ETF 상품목록을 찾을 수 있는 링크와 정보들을 포함해 두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꼭 찾아보시고, 앞으로 예상치 못한 손실이 없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VIX지수를 이용한 매매는 많은 투자자분들께 포트폴리오 헷지수단으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ETF를 통한 투자 시에는 10% 원천징수 대상인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투자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모든 투자전략이 그러합니다만 VIX지수를 이용한 투자도 100% 성공을 보장하지 않으며, 레버리지 투자인만큼 예상보다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히려, VIX지수를 참고하여 일반 종목들을 단기적으로 매수/매도하는 전략이나, VIX ETF가 아닌 S&P 500이나 다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활용한 매매를 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VIX지수 기반의 옵션상품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공부가 미진한 상태라, 관련 정보는 다른 포스트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