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를 시작한 이후로, 다른 분들과 비슷하게 찾아보게 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투자의 대가들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입니다. 저도 이런 공부를 전문적으로 해 본 적이 없다보니, 오늘 소개해 드릴 '리루'라는 분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단테님의 유튜브를 보다 소개받은 투자자인데요. 투자철학 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철학까지 정말 훌륭하고 배울 게 많은 분인 것 같아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먼저 단테님의 원본 유튜브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인물 프로필
인물의 주요 프로필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19년 간 연간 평균 성장률(CAGR)이 어떻게 19.4%가 나올 수 있을까요;; 이번 영상으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만, 현재는 히말라야 캐피털이란 본인이 창업한 투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워런 버핏의 오른팔인 찰리 멍거가 가장 신뢰하고, 찰리 멍거의 투자자금을 맡아 운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투자와 관련된 리루의 대표사례
이 분의 인생 자체가 이미 다사다난합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를 통해 보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이 분이 미국으로 건너간 이후, 투자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소개할까 하는데요.
- 컬럼비아 대학 최초로 3개 학위를 동시에 받음: 경제학, 로스쿨, MBA를 동시에 받았다고 하니, 일단 부지런한 천재과인 것 같군요.
- 워런 버핏의 특강 이후 투자에 관심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학교를 다니면서 투자를 시작해, 학자금 대출 등의 빚을 다 갚고 나서도, 졸업시절에는 이미 투자를 통해 100만 달러(대략 12~13억 정도)를 벌었다고 합니다.
- 졸업 이후 바로 운용사를 창업했는데, 그게 위에 프로필에 안내되어 있는 '히말라야 캐피털'입니다. 투자공부를 시작하고, 4년 만에 투자운용사를 창업했다는 건데... 뭐... 그냥 대단하다는 말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실제 투자사례들이 몇가지 나오는데, 정말 흥미롭습니다.
1.아모레퍼시픽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아모레 퍼시픽'을 추천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2000년대 초반 아모레 퍼시픽이 오르기 전 추천을 했던 것으로 보이고, 추천 이후 주가는 80배가 올랐다고 합니다.
2.구이저우마오타이
중국의 '마오타이'라는 술을 만드는 회사 주식도 추천했다고 나옵니다. 이 주식과 상품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구이저우마오타이'라는 회사는 '마오타이'라는 술 하나만 만드는데요. 일단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술 하나입니다. 물량은 항상 없고, 짝퉁이 시장에 너무 많아서, 진품 감정방법이 돌아다닐 지경이죠.
더 놀라운건, 이 회사 주가는 2004년에 10위안(우리나라 돈으로 1,900원 정도)이었는데, 2020년 초 1,250위안으로 120배 상승하면서 코카콜라 시가총액을 뛰어넘었구요. 2020년 5월에 삼성전자 시가총액을 뛰어넘었으며, 지금은 삼성전자 시가총액과의 격차가 꽤 많이 난다고 합니다.
한때, 중국에서도 시가총액 1위의 주식이었다고 하니, 이런 주식을 2004년 시기에 추천했다는건, 정말 투자의 천재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팀버랜드
리루의 투자사례로 '팀버랜드'가 항상 손꼽힙니다. 아마도, 미국에서의 성공사례라 좀 더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 보이구요. 리루는 회사의 재무재표부터, 경영진의 능력/철학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경영진이 사는 마을에 가서 살면서 친구관계와 주변 지인들까지 관찰했다고 합니다. 팀버랜드는 리루가 투자한 이후, 2년 동안 700%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리루의 투자철학
리루의 투자방식은 '가치투자'인데요. 리루는 가치투자가 왜 어려운지에 대해서 아래 2가지 정도로 설명했습니다.
가치투자자는 돌연변이
저도 주식투자라는 걸 1도 모를 때, '워런버핏이나 찰리멍거 등 유명한 가치투자자들이 다들 돈을 그렇게 벌었다는데, 왜 시장엔 가치투자자들이 많이 없을까? 그리고 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보다 잃었다는 사람이 많을까'에 대해서 궁금한 적이 있었는데요.
리루는 이것을 가치투자자들이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른 돌연변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공동체 동물이라, 어떤 일이나 의사결정도 집단의 동의를 받고싶어 하는 성향이 있는데요. 가치투자자들은 남들의 동의를 얻는 것이 아니라, 증거와 사실을 기반으로 의사결정(혹은 투자)을 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이게 사실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시장은 니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하다
가치투자란, 결국 시장에서 결정한 특정종목의 주가가 '사실은 실제 가치보다 낮았다'는 것을 전제로 한 투자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생각보다 효율적이고 똑똑해서, 시장의 결정한 가격이 틀린 경우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렵고,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을 초월하는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겁니다. 이걸 '효율적 시장 가설'이라고 부르는군요.
결국, 시장에서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리루는 한국, 남아프리카 등 잘 투자하지 않을 것 같은 나라의 개별종목을 발굴해서 투자한 사례들이 많구요. 정말, 이런 것까지 보는걸까 싶을 정도로 집요하게 기업을 조사합니다. 재무재표 기반의 숫자는 말할 것도 없고, 경영진의 철학, 가족관계, 능력 등을 체크하기 위해 경영진이 사는 마을에 가서 직접 살면서, 경영진의 정보를 조사하는 일도 직접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철저히 조사했으니, 투자방식도 아주 화끈한데요. 리루는 투자종목를 많지 않게 운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조사를 저렇게 철저히 하고, 가격이 상승하겠다는 확신이 선다면, 투자를 집중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지요.
현재 리루의 투자종목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투자방식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루가 직접 쓴 책도 좀 더 찾아보고, 리루의 투자사례에 대한 분석자료들도 찾고 있는 중인데요. 우선 무엇보다, 현재 리루의 투자종목이 궁금했습니다. 현재 13F롷 공시된 리루의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13F공식이기 때문에, 보고일자가 2022년 3월 31일인 점을 감안해 주세요.
하지만, 리루는 가치투자방식이라 포트폴리오가 크게 차이가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최근에 찾게 된 사이트인데요. 중국 증권사에서 만든 것 같습니다만, 여러가지 정보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유료기능이 많습니다만, 무료정보도 충분히 참고할 정보들이 많구요. 아래 사이트에서 리루의 주식매매 히스토리와 현재 포지션도 일부 보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투자철학에 대한 글들을 써 볼 생각입니다. 가치투자라는 것이, 공부를 하면 할수록 어렵다고 느껴지고 있는데요. 언젠가는 개똥같은 방식이라도 제가 맘편히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날이 오겠죠.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