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가 어제 하루만 11% 하락하면서, 주가는 2022년 12월 한 달 동안 약 40%가 내려앉았습니다. 낙폭이 커지면서 저점 매수 목적의 국내 투자자분들의 테슬라 매수량이 더 늘고 있는데요.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으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2023년 1분기 내에서의 테슬라 적정 가격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아래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테슬라 주가 폭락 중
▣ 2022년 12월에만 40% 하락
테슬라 주가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12월 한달에만 40% 넘게 하락했는데요. 그동안 과대평가되었다, 상하이 공장이 생산을 중단했다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말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이번 하락은 일론 머스크의 '오너 리스크'를 가장 많이 언급하는 분위기입니다.
기술적으론 일론 머스크가 12월 중순 36억 달러 상당의 테슬라 주식 2,200만 주를 매도한 이후, 전체적으로 매도량이 터졌습니다. 테슬라의 거래량 기준 상위 5개 거래일이 모두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주식 매도일 이후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 서학 개미는 풀 매수
테슬라 주식 하락 폭이 커질수록 국내 투자자 분들은 더 많이 테슬라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12월에만 테슬라 주식 매수금액은 10억 달러 (약 1.3조 원)를 넘었는데요. 아래에 있는 애플 주식의 4배 이상 규모이니, 정말 많은 분들이 테슬라 주가 상승에 배팅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내년 1분기까지 테슬라 주가에 호재가 있을까?
▣ 22년 4분기 생산/배송실적은 달성 가능할 듯
단기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호재는 4분기 실적입니다. 테슬라는 2022년 시작시점에 당분간 매년 차량 생산/배송실적을 연간 50%씩 성장시키겠다고 목표를 세웠습니다. 3분기까지의 생산/배송실적은 약 90만 대로, 생산과 배송 모두 4분기에 약 50만 대를 달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많은 전문가들이 4분기 50만 대 목표 수치는 달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2년 11월 테슬라 차이나 법인은 10만 대 이상 차량을 판매하는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 미국에서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브랜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유럽에서 테슬라 모델 Y는 4분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 중 하나입니다.
- 연말목표를 맞추기 위해 테슬라는 미국과 중국에서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미국은 약 7,500달러 수준의 대대적인 할인행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할인행사는 배송 실적을 맞추는 데 필요한 마케팅이겠으나, 과거 한번도 가격을 할인하지 않았던 상황에 비추어볼 때, 많은 투자자들에게 좋지 않은 소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하지만, 23년 1분기 실적은 감소 예상
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시점에 주가를 움직이는 주요 요인은 대체로 1) 목표달성여부, 2) 다음분기 실적 상/하향 여부 2가지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목표달성보다 다음 분기 전망이 주가에 더 큰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테슬라의 23년 1분기 주가를 부정적으로 예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상하이 공장의 생산량 감소입니다. 테슬라가 내년에도 기존과 같은 주가상승을 이어가려면, 최소한 회사가 주장하는 연간 50% 생산/배송량 증가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연간 목표 달성여부를 제가 감히 예측하긴 어려우나, 경기침체로 소비가 축소되고, 정부규제 등으로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 내년 연간 목표 달성은 매우 도전적인 목표라는 생각입니다. 가깝게는 상하이 공장 일시 생산 중단이 1분기 목표 달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 오너 리스크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기로 함
사실 저는 21년도부터 테슬라의 가장 큰 리스크로 일론 머스크의 '오너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했는데요. 22년 12월 주가하락이 컸고, 여기에 일론 머스크의 '오너 리스크'는 충분히 반영되었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현재 시점 이후에 '오너 리스크'를 추가로 고려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테슬라 주가는 지금 싼 걸까?
▣ 여전히 비싸다고 생각되는 주가
최근 1개월간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테슬라의 PER이 33.5까지 떨어졌습니다만, 여전히 다른 동종업체 (토요다 벤츠, BMW, GM 등)의 3~5 PER 대비로는 크게는 10배까지 높습니다.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업체와 다르다는 논리가 계속 성립하려면, 저는 최소한 아래 3가지 조건은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기존 40~50%의 총매출 성장률을 계속 유지 (최소 3~5년)
- 영업마진률의 성장성 유지 혹은 25%선을 방어
- 자율주행 사업에서 의미 있는 매출 발생 (빠른 시일 내에)
매출성장을 유지한다고 해도, 영업마진이 지금처럼 계속 성장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이미 테슬라의 영업마진율은 2022년 1분기에 정점을 찍고 조금씩 하락추세에 있으며, 벤츠 등 경쟁사와 차이도 크지 않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지금 현재 주가는 자율주행과 같은 테슬라의 추가 사업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잇는데요. 이 부분에서 추가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지금의 테슬라 주가는 고 평가되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현재 적정가치는 85달러 수준
자세한 근거를 모두 설명할 수 없습니다만, 기업가치평가 방법론으로 할인율 10%을 적용하여 현재 테슬라 주가는 85달러 수준이 적정가치라는 의견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관련 분석내용은 아래 SeekingAlpha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3년 1분기까진 주가하락 가능성이 커 보임
▣ 테슬라 내부요인보단 주식시장 외부요인이 클 듯
23년 1분기까지 테슬라 주가는 회사 내부적인 요인보다는 주식시장 전반의 외부요인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만약 미국 인플레이션 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거나, 1월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낮게 나오는 등의 외부적 요인이 있다면 주가가 상승할 것이나, 전체 지수가 하락한다면 테슬라 주가는 100달러 아래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2025년에 테슬라 주가는 얼마나 될까?
이건 사실 예측이 무의미합니다만, 현재와 같이 전기차 비즈니스만 계속 유효한 상황이라고 가정한다면 주가는 200달러를 넘기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이전에 테슬라에 대한 포스트를 한번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와는 달리, 전기차 시장 점유율과 테슬라의 다른 사업에 대한 생각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궁금한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테슬라가 지금까지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만, 앞으로 기존과 같은 성장성을 기대하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큰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자율주행이 될지, 배터리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될지는 저 같은 개인이 알 수 없습니다만, 현재 사업성만으로 너무 긍정적으로 테슬라 주가를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시점에 적은 것처럼,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판단으로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모든 내용은 테슬라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개인의 분석으로 참고를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