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엘니뇨 수혜주 경농 기업분석 (배당금, 배당락일, 주가전망)

by 주부너구리 2023. 6. 25.
반응형

최근 엘니뇨 수혜주를 정리하다가 알게 된 작물보호제 전문회사 경농의 기업분석을 해 봤습니다. 경농은 국내 3위의 농약 제조 및 개발회사로 비즈니스 구조가 단순하고, 농업이라는 영속가능한 시장이 있으며, 영업이익률과 자기 자본이익률(ROE)이 높고, 부채비율이 낮아 분석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경농과 관련된 여러가지 내용들을 정리했는데요.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농은 어떤 회사?


▣ 1957년에 설립된 작물보호제 전문회사

작물보호제 전문업체 경농
작물보호제 전문업체 경농로고

경농은 1957년에 설립되어 작물보호제 (이른바 농약)을 전문적으로 제조/개발하는 회사입니다.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작물보호제의 매출이 회사 전체 매출의 97.9%를 차지하며, 국내 매출이 95%를 넘는 단순한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농의 의미있는 계열회사로는 비료회사인 (주)조비가 있는데요. 경농은 (주)조비 지분을 54.56% 보유한 지배회사입니다. 경농과 조비의 재무제표를 연결해서 보면 작물보호제와 비료 매출은 최근 4분기 누적기준으론 약 60:40 비율이며, 2023년 1분기 기준으로는 75:25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약과 비료 매출 비중 (4분기 누적, 최근 1분기 기준)
농약과 비료 매출 비중 (4분기 누적, 최근 1분기 기준)

 

▣ 주요제품들

농약/비료 주요제품 가격변동 추이
농약/비료 주요제품 가격변동 추이

65분기(2022년 3분기) 대비 67당 분기(2023년 1분기)의 주요 제품 가격변동을 보면 7~30%까지 제품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농약과 비료 모두 유가와 환율변동에 원가가 크게 영향을 받는데요. 원재료뿐 아니라 배송 및 인건비 등 대부분 비용이 올랐는데, 이런 비용상승을 제품가격에 많이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회사 제품의 원재료 중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농약/비료시장 규모 및 주요 플레이어들


▣ 경농은 국내시장 3위 업체

2022년 상반기 농약회사 시장점유율
2022년 상반기 농약회사 시장점유율

2022년 기준 국내 농약시장 규모는 약 1조 6천억 원이며, 경농은 약 15% 시장점유율로 3위 업체입니다. 국내시장 점유율 1위인 팜한농은 LG화학의 비료/농약제조 회사로 비상장 상태이며, 농협케미컬도 상장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농약/비료 관련 업체 중 경농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상태입니다. 

 

▣ 향후 시장규모는 성장보다는 유지 전망

작물보호제 시장의 전망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일단 화학작물보호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탄소중립 방향성으로 인해 화석연료 기반 작물보호제의 사용량을 규제하고, 대체제를 요구하는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농업이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시장규모를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서 회사에서는 현재 1조 5천억~6천억 원 규모의 농약시장 규모가 크게 변화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앞으로는 화학작물보호제보다 친환경작물보호제 시장이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농의 주가와 재무구조


▣ 시가총액 약 2천억 원, 배당률 3.76%

경농 최근 5년 주가변화 추이
경농 최근 5년 주가변화 추이

최근 5년 기준으로 경농 주가의 하한선은 팬데믹 시기를 제외하면 약 7,700원 수준이며, 최근에는 1만 원 수준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2천억 원이며 배당률은 3.76%로 연 1회 배당을 실시합니다. 

주가상승은 크게 없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론 9천 원~1만 원 정도에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으면, 배당률이 괜찮아서 어느 정도 장기보유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농번기인 3~6월에 매출 집중

경농의 분기별 매출/영업이익(좌측)과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율 변화추이(우측)
경농의 분기별 매출/영업이익(좌측)과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율 변화추이(우측)

경농의 분기별 재무제표는 1,2분기에 대부분 매출을 내고 3,4분기에는 매출이 극단적으로 줄어드는 뚜렷한 계절적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회사의 실적보고서에서도 아래와 같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기간에 따른 회사의 성장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각 분기보다는 최근 4분기 누적 실적을 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프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은 패턴이 보입니다. 

경농 4분기 누적기;준 매출/영업어익(좌측)과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변화추이(우측)
경농 4분기 누적기;준 매출/영업어익(좌측)과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변화추이(우측)

2022년 제품가격 인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이 현상을 2022년 1~4분기 동안 계속 진행되어 영업이익률이 12%에 육박했는데요. 2023년 1분기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률이 떨어졌습니다. 1분기에 원자재 및 각종 비용 상승으로 가격을 한 번 더 인상했습니다만, 비용 상승분을 다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농 최근 4분기 누적기준 자본/부채 변화추이(좌측)과 현금흐름 변화추이(우측)
경농 최근 4분기 누적기준 자본/부채 변화추이(좌측)과 현금흐름 변화추이(우측)

부채비율은 약 80% 수준으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현금흐름인데요. 회사는 1분기에만 당기순이익이 약 300억 원 발생했는데, 영업현금흐름은 떨어지고 재무현금흐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연결 현금흐름표 중 영업활동현금흐름 내용
2023년 1분기 연결 현금흐름표 중 영업활동현금흐름 내용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당기순이익이 300억 원인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약 480억 원 마이너스로 잡혀있는데요. 이런 패턴은 작년에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2023년 1분기 연결 현금흐름표 중 매출채권 증가부분
2023년 1분기 연결 현금흐름표 중 매출채권 증가부분

원인은 매출채권의 증가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는 23년 1분기 기준으로 약 1,060억 원 규모의 매출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받은 빚이 1천억 원이라는 소린데요. 찾아보니 채무 불이행률은 낮아서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만, 이런 구조가 좋게 평가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마무리


경농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농약/비료라는 사업구조를 가진 국내 시장 점유율 3위 업체입니다. 큰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산업의 플레이어입니다만, 반대로 시장규모나 점유율이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실적과 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 회사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5년 주가흐름을 보니 8~9천 원 대에서 주식을 잡으면, 장마 등의 이슈로 주가가 오를 때 차익을 노리거나 3% 후반의 배당금으로 은행이자 이상의 수익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성장주가 아닌 배당주 관점으로 분석해 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간략히 기업분석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