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주식 대장주인 엔비디아(NVIDIA)가 2023 회계년도 3분기 매출을 발표했습니다. 어제까지 많은 기사들이 엔비디아 실적저조로 시간 외 거래로 5% 하락 예상했었습니다만, 실제로 실적발표 이후 엔비디아 주가는 4% 이상 상승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실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의 2023 회계년도 3분기는 2022년 5월1일부터 2022년 7월 31일 기간입니다. 회사 별로 사용하는 회계년도와 달력기준 년도가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적정리
8월 24일에 발표한 엔비디아 2023 회계년도 2분기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분기 매출(Revenue): 총 67억 달러 (전 분기 대비 1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상승)
- 매출 총마진(Gross margin): 43.5% (전 분기 대비 22pts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1.3pts 감소)
- 영업 이익(Operating Income): 4억 9,900만 달러 (전 분기 대비 73%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0% 감소)
- 순 이익(Net Income): 6억 5,600만 달러 (전 분기 대비 5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
- 주당 순이익 (Earnings per Share): 0.26달러 (전 분기 대비 5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
매출이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은 역시 '게임(Gaming)'이었습니다. 이번 회계분기 게임 매출은 20억 4,20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44%,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습니다. 반면, 데이터센터 매출은 38억 6천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습니다.
3분기 예측
회사가 발표하는 2023년 회계년도 3분기 실적 예측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출(Revenue): 59억 달러에서 2% 내외 수준으로 예상, 시장 가이던스인 69억 5천만 달러보다 15% 낮음
- 총마진 (Gross Margin): GAAP마진은 62.4%,Non-GAAP마진은 65.0%에서 50bps 내외로 예상
- 운영비용 (Operating expenses): GAPP비용은 25억 9천만 달러로 소폭 상승 예상
주가는 왜 올랐나?
2분기의 저조한 실적으로 주가는 시간 외 거래로 하락했었습니다만, 결과적으론 4%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주가가 왜 올랐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석이 없습니다. 어제 뉴욕증시 전반의 상승이 있기도 했습니다만, 2분기 실적악화가 이미 예상된 (그리고 공개된) 정보였다는 점과, 3분기의 실망스러운 실적예상치도 반도체 전반의 실적악화 수준 혹은 바닥신호로 해석한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당분간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식매도를 권하는 의견들
일부 투자자들의 엔비디아 매도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암호화폐 채굴 혜택 종료: 2020~21년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수요는 이더리움 및 암호화폐 채굴 및 암호화폐 강세와 연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이 더 이상 GPU채굴방식이 아닌 지분 증명 프로토콜 방식으로 바뀌게 될 예정인데요. 이와 관련하여 엔비디아 매출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엔비디아 RTX 3080 GPU 가격 하락: 주력 그래픽 카드인 RTX 3080 GPU가 작년 최고점 이후 65%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시장에 재고가 많고, 수요가 적어졌기 때문인데요.
- 데이터센터 수요감소: 장기적으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감소할 리 없겠습니다만, 2023년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는 22년 대비 0.6%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수요도 데이터센터 시장 성장둔화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총마진 감소: 2분기 총마진은 43.5%로 전분기 및 전년대비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마진감소원인은 영업비용의 증가때문인데요. 엔비디아가 3분기에 다시 60%대로 드라마틱하게 총마진을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투자자들의 의문이 있어 보입니다.
- 여전히 높은 벨류에이션: 아래 그래프처럼 엔비디아의 P./E Ratio는 58로 여전히 너무 높습니다. 3분기 매출실적이 하향되었으므로, 이에 맞게 P/E ratio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있습니다.
주식매수를 권하는 의견들
장기적으로 반도체수요와 반도체 주가가 우상향할 것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믿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현재의 저가 구간을 매수기회로 보라는 투자의견도 있는데요. 다만, 현재보다 엔비디아의 주가가 좀 더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하는 의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리(개인 의견, 매수/매도 추천 아님)
(아래 내용은 모두 개인적인 의견이며,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엔비디아가 반도체 대표주라는 걸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AI와 전기차, 자율주행, 증강현실 등에 모두 엔비디아의 반도체 수요가 크다는 것도 거의 fact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엔비디아의 매출은 게임과 데이터센터가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2개 사업부문의 상황에 엔비디아 주가도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당분간 게임과 데이터센터 매출이 크게 성장할 것이란 기대가 낮은 상황이라, 조금 더 긴 호홉으로 저가분할매수를 노리는 전략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제 의견이 틀릴 가능성도 아주 높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