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4% 가까이 내려앉았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1분기 실적이 매우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했다는 점입니다. 뉴스에서는 아마존의 핵심사업인 AWS(아마존의 Cloud 비즈니스)성장성이 둔화된 것은 핵심 원인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1분기 실적과 AWS 시장상황을 살펴보고 이번 하락이 아마존 주식 매수기회인지, 아니면 하락의 시작인지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2023년 1분기 실적분석
▣ 매출, 영업이익/순이익 모두 상승
1분기 총 매출은 1,273.6억 달러(한화로 약 170조 원)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했습니다. AWS(Amazon Web Service)로 불리는 Cloud사업 매출은 아마존 전체의 17%를 차지합니다. 보고서가 헷갈리게 만들어졌는데, 왼쪽 노란색은 총매출을 표시하며, 오른쪽 AWS의 노란색 표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참고로 'F/X adjusted'란, 환율 변동에 따라 조정되는 재무실적을 말하는데요. 아마존은 미국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다른 나라에서 발생한 매출액은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는 재무제표에서는 기간 평균 환율을 적용한 실적을 별도 표기합니다"
나머지 83%매출은 아마존의 본업인 전자 상거래 매출이라고 일단 이해하시고, 글로벌과 북미 매출비중은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분기실적 등 재무제표에서 전년 동기 대비 증감을 표시하는 것은, 대부분 비즈니스 실적이 사람들의 1년 기준 생활 사이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총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로 30% 상승한 47.7억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회사 전체관점으로만 보면, 총매출 3% 상승, 영업이익 15% 하락한 Meta보다 훨씬 좋은 실적으로 보이는데요. Meta는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14%나 급등했지만, 아마존 주가는 4%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 AWS 성장률 감소
아마존의 Cloud 서비스인 AWS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213.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성장했는데 시장의 평가가 너무 가혹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이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아마존의 2023년 1분기 AWS사업 16% 매출성장은 2015년 AWS사업 실적을 별도 보고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 아마존의 2022년 1분기 AWS사업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7%로 이번 분기 성장률의 2배 이상이며, 작년 매 분기 AWS사업은 20% 이상 성장을 유지했습니다.
-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앞으로의 성장성은 낮다고 평가되며 상대적으로 AWS사업의 높은 성장률이 아마존 평가에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때문에 AWS 매출 성장률 하락을 시장에서는 좀 더 과격하게 평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AWS매출 성장률만을 따로 정리한 그래프를 보시면 최근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4분기부터 AWS매출 성장률이 25% 이하로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으며, 성장률은 역대 최저 수준입니다.
아마존은 컨퍼런스 콜에서 기업들이 고 인플레이션 시대에 IT비용을 최적화하고 있어서 AWS매출 성장률이 감소했다고 해석했는데요. 이런 해석이 전혀 무리인 상황은 아니었는데, 왜 투자자들은 아마존 AWS 실적하락을 심각하게 보고 있을까요?
다른 기업들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어떨까?
▣ 마이크로소프트 - 1분기 Cloud 매출 16% 증가
마이크로소프트의 2023년 1분기 Cloud서비스 매출은 약 22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습니다. 그래프는 2015년~2023년까지 분기별 마이크로소프트 Cloud서비스 매출만을 표시한 것인데요. 2020년 이후 매출성장은 크게 꺾이지 않고 유지되는 것을 그래프만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분기 마이크로소프트 실적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상당부분 견인한 상태인데요. 관련 내용은 제가 작성한 별도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글 - 분기 첫 순이익 기록
구글 Cloud사업 1분기 매출은 7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7%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직전 분기였던 2022년 4분기 매출은 73.2억 달러 대비로는 성장률이 그렇게 좋진 않았는데요.
이번 분기 구글 Cloud사업이 고무적인 것은 Cloud단독사업으로 첫 순이익을 냈다는 점입니다. 2022년 1분기 구글 Cloud는 7억 600만 달러 손실을 냈지만, 이번 1분기에서는 1억 9,100만 달러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Cloud사업에서 좋은 실적을 냈던 공통점에는 AI인프라를 강화했던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AI가 직접적으로 Cloud사업 매출증가에 도움이 되었는지 검증하기엔 기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향후 Cloud사업 매출변화를 AI기술 관점에서도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존이라고 해서 AI기술 도입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만 AI기술 관점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보다 뒤처지거나 덜 이슈화된 것이 사실입니다. 다음 분기 Cloud사업 실적은 3개 주식에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 실적에서 좋은 점은 없었을까?
Cloud사업 성과가 너무 부각되어 아마존이 매우 나쁜 1분기를 보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3년 1분기 총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전년동기 대비 증가한 상태입니다. 그럼 Cloud사업 외에 아마존 실적을 좋게 볼 수 있는 부분들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의미있는 광고매출 증가와 비용감축
아마존의 1분기 광고수익은 9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했습니다. 메타와 구글 1분기 매출이 증가한 것은 광고시장이 회복되고 있음을 같이 의미합니다. 아마존의 광고사업 마진율이 40~50% 사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존의 광고사업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투자금이 적어도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최근 몇 달 동안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아마존은 1만 8천 명의 직원을 해고했으며 이달 말까지 9천 명의 직원을 추가 해고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수익성이 낮은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종료시키고 있는데요. 건강 관련 사업인 Halo부서를 정리하고 피트니스 관련 제품사업을 중단했으며, HQ2로 알려진 워싱턴 DC인근의 대기업 부동산 프로젝트 공사를 일시 중단했습니다.
▣ 클라우드 시장의 34% 점유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 성장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만, 아직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34%로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4월부터는 AWS에서도 AI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여러가지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은 Cloud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성장율이 감소 중인 아마존이 2분기, 3분기에는 나은 실적을 보여줄지, 그리고 다른 회사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성장은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아마존의 핵심사업인 AWS사업 성장율이 낮아지면서 시장에서의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아마존은 2023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10% 매출과 순이익 성장을 예상했습니다만, 최근 몇 년간 아마존의 영업이익 성장은 주로 AWS에서 주도했기 대문에 앞으로의 영업이익 성장도 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마존은 항상 높은 PE Ratio (현재 44배)로 논란이 많은 주식입니다. 회사의 전략은 항상 더 빠르고 더 큰 실적성장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한번 성장이 멈추게 되면 주가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마존의 장기적인 성장을 믿고 오랫동안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아마존의 주가가 하락하고 AWS성장률이 감소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아직 클라우드 사업분야에서 아마존이 경쟁력을 잃었다고 판단하기 어렵고 워낙 탄탄한 매출원들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아마존 투자에는 좋지 않은 신호가 켜진 것은 사실로 보여, 장기투자자라면 저점매수의 기회로 활용하고, 단기투자나 다른 종목 투자를 원하는 분들은 지금 시점에서 일부 비중을 정리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