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보유한 SNS서비스 황제그룹 Meta가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14%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실적발표를 살펴본 결과로는 그렇게 의미 있는 실적반등이 아니어서 이번 주가반등이 조금은 의아합니다.
2022년 Meta의 주가하락이 다소 과했고 현재 저평가 상태라 생각했습니다만, 최근 Meta의 주가반등은 사실 기대 이상의 결과입니다. 거기다 Meta는 최근 AI분야에서도 선두기업이라 자처하면서 투자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Meta의 최근 주가반등이 정말 정당한 수준인지, 앞으로의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1분기 실적분석
▣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보기
총매출은 약 28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습니다. 반면 영업비용은 214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7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5% 감소, 영업마진도 작년 31%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Meta의 영업이익과 영업마진이 감소한 부분 중 일부는 아래 내용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2023년 1분기 실적에 반영된 비용입니다.
회사는 2022년부터 운영비용을 줄이고 핵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직원해고와 관련된 비용 중 6억 2천만 달러가 위 비용에 포함되었는데요. 2023년 3월에 약 1만 명 규모 3차 정리해고 계획을 발표(현재 직원수 약 7.7만 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약 10억 달러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 중 5억 2,300만 달러가 이번 분기 실적에 반영되어 총 11억 4천만 달러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만약 이번 분기에 이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영업마진은 25%가 아니라 29%로 4%가 높아졌을 거라고 합니다. 정리해고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1회성이라 앞으로 점차 영업비용이 줄어들 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여전히 손실이 큰 메타버스 사업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회사의 주요 서비스 사업부인 'Family of App'와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부인 'Reality Labs'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따로 정리한 표입니다. 간략히 살펴보아도 아시겠지만, Family of App에서는 지속적으로 탄탄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만, Reality Labs 사업부는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23년에 Reality Labs 적자가 작년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투자하실 분들의 각자 판단이 중요합니다. 회사는 메타버스에 대한 미래와 가능성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만, 이에 반대되는 의견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투자가 회사에 결국 이익을 만들지는 판단이 필요합니다.
AI가 회사실적에 영향을 주었을까?
▣ AI적용으로 개선여지가 많은 Family Apps
이번 1분기 실적에서 확실한 것은 Family Apps의 실적이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 개선규모가 아주 크진 않습니다만, Family Apps의 광고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는 것은 사실이며, 광고산업이 살아나고 있다는 점은 구글 실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Family Apps와 AI가 결합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일지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는 CEO인 주커버그가 Family App 개선을 위해 AI기술을 활용 및 투자한 내용입니다.
- Facebook 및 instagram 피드 콘텐츠 중 20% 이상을 내가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그룹/계정의 콘텐츠로 추천 (AI기술 활용)
- Reels에서 AI추천을 적용하여 Instagram 사용시간을 24% 이상 증가시킴
- Reels 광고에 AI를 적용하여 Instagram 광고매출은 전분기 대비 30% 이상, Facebook은 40% 이상 증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콘텐츠 기반 SNS형 서비스의 핵심은 사용자수 및 사용시간 증가에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많은 콘텐츠를 보고 사용시간을 늘려야, 그 사용시간 중에 광고노출시간을 증가시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저들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는데 AI기술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광고매출도 AI기술을 적용하여 개선할 여지가 많은 영역입니다. 광고도 결국 사용자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추천했을 때 광고효율이 개선되는 것이므로, AI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추천해 주는 로직개선은 광고매출 상승과 직결됩니다.
▣ 지속 증가하는 Family Apps 사용자수
Family Apps 사용자수는 2021년도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일일 활성사용자수는 30억 2천만 명으로 30억 명을 처음으로 돌파했습니다. 더불어 월간 활성사용자수 대비 일일 활성사용자 수 비율도 줄지 않고 79%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일일 기준이나 월간 기준으로 사용자수는 계속 증가 중이란 해석입니다.
사용자수 증가폭은 과거 대비로 최근 분기가 좋은 결과롤 보였으며, 이것은 AI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관심있는 콘텐츠를 제대로 추천한 결과였다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AI대표주로 모든 서비스 분야에서 AI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매출증가 효과를 정확히 검증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만, Meta는 AI기술 적용이 실제 매출증가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eta는 지금 투자하기 좋은 시점일까?
▣ 주가는 52주 최고가 갱신
최근 1년 기준으로 Meta주가는 약 16% 상승했습니다만, 2022년 11월 최저점 기준으로는 160%, 2023년 1월 기준으로는 98%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52주 최고가를 갱신한 상태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과거 100달러 최저점 시기에 Meta가 분명히 주가를 회복할 것이라 확신하고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빠른 시점과 속도로 주가가 회복할 것이라 생각하진 못했습니다. 현재 주가회복이 너무 빠르다는 점에 비해 최근실적이 그렇게 인상적이진 않았는데요. 특히 어제 실적발표 이후 14% 주가반등은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흐름이었습니다.
▣ 너무 고평가된 주가 (개인적인 생각)
Meta의 PE Ratio는 현재 27.7배입니다. 2020년 이전 Meta의 PE Ratio는 20~30배 사이에 있었으며, 현재 30배에 육박하는 PE Ratio는 고평가 구간으로 접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
▣ 메타버스는 언제쯤 실적을 낼까?
2022년 Meta는 메타버스 사업부인 Reality Labs에서 약 137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1분기 콘퍼런스 콜에 따르면, 2023년에는 작년보다 더 큰 금액의 손실과 투자가 있을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Meta는 미국 기술주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빅테크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런 회사들은 매출과 수익이 안정되어 풍부한 현금흐름을 확보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우리가 기대하는 성장주에 맞는 큰 수익성장을 이루기 어려운데요.
Meta가 앞으로도 2배, 3배 주가가 상승하려면 기존 사업을 잘하는 것만으론 부족합니다. 때문에 Meta가 집중 투자하고 있는 메타버스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있어야 하는데요. 현재 시점에선 메타버스로 유의미한 매출과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시점을 추정하기 대단히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론 정말 메타버스가 잘 되려면, 아이폰과 같은 획기적인 단말부터 나와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마무리
개인적으론 Meta의 주가반등이 반갑습니다. 기존 주주였고 100달러 근처에서 추가 매입했던 결과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왔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너무 주가가 크게 올랐다 생각하여 비중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메타가 안정적인 실적을 내어 줄 것이란 확신이 있습니다만, 그것이 주가상승과 직결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더구나 하반기에 해결되었으면 하는 여러 가지 주식시장 악재들이 남아 있는 상태라, 현재 주가반등은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판단은 개인의 몫이고, 회사의 미래에 대한 판단도 결국 직접 하셔야 합니다. 투자의 결과는 언제나 본인의 몫이므로 투자의향이 있는 분들은 보다 꼼꼼하게 회사실적과 미래를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