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반도체 경기 회복신호 포착! (feat. 인텔 2분기 실적)

by 주부너구리 2023. 7. 29.
반응형

인텔의 2023년 2분기 실적이 순이익 턴어라운드를 기록하면서 오랜만에 약 7%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인텔 주가상승도 의미가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의미 있는 반도체 경기 회복신호가 나온 것 같아 이 점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반도체 경기가 회복된다는 근거들을 몇 가지 정리했는데요.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텔 2023년 2분기 실적 확인

매출, 영업마진, EPS 모두 시장 전망치 상회

2023년 2분기 인텔 주요실적 요약
2023년 2분기 인텔 주요실적 요약

2023년 2분기 인텔 실적은 총매출 129억 달러 (시장 전망치 대비 +9억 달러), 영업마진 39.8% (시장 전망치 대비 +2.3%), EPS 0.13달러 (시장 전망치 대비 +0.17달러)로 모든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이겼습니다

인텔 최근 5분기 총수익과 순이익 변화 (2023년 2분기 실적은 반영되지 않음)
인텔 최근 5분기 총수익과 순이익 변화 (2023년 2분기 실적은 반영되지 않음)

위 그래프에는 2023년 2분기 실적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만, 최소 5분기 연속 감소 추세였던 총매출이 플러스로 전환되었으며 순이익도 흑자전환이 이루어졌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PC사업부의 선방

2023년 2분기 인텔의 PC사업부문 매출실적
2023년 2분기 인텔의 PC사업부문 매출실적

인텔의 PC사업부문은 회사 총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2021년 코로나 이후 2022년까지 재택 및 집생활이 늘면서 PC매출이 급증했었는데요. 최근 인텔의 매출 및 순이익 감소는 PC사업 부진의 영향이 가장 컸습니다. 

그런데 이번 분기 실적이 호전된 것은 PC사업부문 선방이 컸다는 것이 시장의 해석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총 매출은 감소했습니다만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으며, 영업마진은 전년 동기 대비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PC, 모바일 시장의 회복 증거들

PC시장은 23년 2분기부터 감소폭을 축소

IDC에서 발표한 PC 및 테블릿 기기판매량 변화추이
IDC에서 발표한 PC 및 테블릿 기기판매량 변화추이

PC 및 테블릿 시장은 최근 5분기 연속으로 총 시장규모와 전년 대비 성장률이 감소했습니다. 2023년 1분기 시장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었는데요.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은 2023년 2분기 PC 및 태블릿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3.4% 감소하면서 6분기 만에 전 분기 대비 감소폭을 줄였습니다. 아직 시장규모가 호전되었다 말할 순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명확히 시장반등을 의미하는 데이터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시장은 2023년 1분기부터 마이너스 폭을 축소

IDC에서 발표하는 스마트폰 판매량 변화추이
IDC에서 발표하는 스마트폰 판매량 변화추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2023년 1분기부터 의미 있는 반등이 있었습니다. 이전 분기에도 전 분기 대비 YoY변화량이 감소했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2023년 1분기에는 꽤 큰 폭의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은 2023년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 6,53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로도 약 5% 이상 YoY변화폭을 축소했는데요. 요즘 스마트기기는 PC보다 모바일을 더 선호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모바일 기기시장에서 먼저 경기회복 신호가 감지된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시장은 이미 반도체 경기회복에 배팅 중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YTD 54%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2023년 54%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2023년 54%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미국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관련 주요 기업들의 주가를 지수화한 시킨 것인데요. 국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반도체 섹터 투자를 하실 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기반 ETF (레버리지 ETF 포함)를 많이 이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지수에 삼성전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지수는 시가총액 규모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해서 지수를 뽑는데요. TSMC와 엔비디아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벌써 54% 상승 중인데요. 현재 지수가 상승하는 데에는 무엇보다 엔비디아의 주가폭등이 가장 큰 영향을 줬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반도체 종목들도 2023년에 30% 이상 반등한 종목들이 많은데요. 관련 종목들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의 2023년 수익률 순 목록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의 2023년 수익률 순 목록

문제는 지금 투자해도 될까?

인텔, 삼성전자, 마이크론의 2023년 주가변화
인텔, 삼성전자, 마이크론의 2023년 주가변화

반도체 종목들의 2023년 주가상승률이 꽤 좋습니다만, 엔비디아와 같이 우주로 가버린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몇 개 종목들은 최근 5년 주가변화 기준으로는 이제 반등세가 최고점 대비 중간 정도 도달한 정도입니다. 

반면, 2021년과 같이 펜데믹으로 인한 특수상황에서 반도체 종목들이 최고점에 도달한 것이 앞으로도 재현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을 제외한 데이터로 보면, 이미 반도체 종목들의 주가는 주기 상으로 최고점에 도달했다 볼 수도 있는데요. 

주식은 항상 경기를 6개월 이상 먼저 반영한다는 주식시장의 말을 고려하면, 지금의 반도체 종목 주가가 주기적인 정점에 이르렀다 볼 수도 있겠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

위 내용은 PC, 모바일 시장만 반영한 결론들

이미 요즘 시대에는 PC와 모바일 시장 이외에도 반도체 시장규모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산업들이 많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I기반의 서버시장과 전기자동차를 들 수 있으며, 아직 시작단계에서 머물고 있는 사물인터넷도 언젠가 반도체 시장규모를 크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론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지금부터 조금씩 우상향하는 데 배팅을 해 볼 생각입니다만, 이 부분은 하반기 경기와 글로벌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중단기 적으로는 언제든지 다시 하향세를 맞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기반의 투자보다는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이며, 인텔 주가가 30달러 이하일 때 들어가지 못한 것이 좀 아쉽습니다.

하지만, 아직 마이크론이나 삼성전자도 투자기회가 있으며, 당분간 엔비디아도 좀 더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만 지금 주가는 너무 부담되어 조정을 노려볼 생각입니다. 주식투자를 하신다면 반도체 섹터는 빼 놓을 수 없는 투자영역일 텐데요. 각자 기준으로 투자여부에 대해서는 잘 판단하셔서 좋은 투자성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