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미국 헤지펀드가 좋아하는 중국주식/미국주식 Top10 (ft. 골드만삭스)

by 주부너구리 2022. 11. 28.
반응형

미국 헤지펀드가 좋아하는 중국주식미국주식 Top10 (ft. 골드만삭스)
미국 헤지펀드가 좋아하는 중국주식미국주식 Top10 (ft. 골드만삭스)

골드만삭스에서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헤지펀드들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주식과 미국주식을 분석했는데요. 그동안 많이 하락한 중국주식 중 매수가 많았던 Top10종목과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미국주식 Top10을 기사로 공유했습니다. 어떤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었는지,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미국 헤지펀드들이 많이 보유한 중국주식 Top10


미국 헤지펀드가 좋아하는 중국 주식Top10
CNBC에서 발췌

중국주식은 2022년 내내 인기가 없었습니다. 중국 코로나 봉쇄정책과 시진핑 재집권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 등 여러가지 환경적인 이슈들로 중국주식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겪었는데요. 

최근의 큰 하락세 이후, 4분기 초에는 헤지펀드의 20%가 적어도 하나의 중국 주식에 롱포지션을 가지고 있다고 골드만삭스가 분석했습니다. 아마도, 중국주식의 매도세가 과도했고 지금이 저점매수 기회라는 판단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많이 보유한 종목은 잘 알고있는 '알리바바'입니다. 이 종목은 헤지펀드의 VIP목록에 포함된 유일한 중국주식이기도 하며, 지난 한달동안 20% 반등하여 2022년 손실을 36%로 줄였습니다. 

JD.com도 이번 달에만 주가가 30% 반등했습니다. 하지만, 경기 둔화와 소비지출 감소로 인해 회사는 고점 대비 30% 하락한 상태입니다. 핀둬둬는 2022년 3분기에 헤지펀드 소유자의 순증가가 가장 많은 중국주식입니다.

 

 

미국 헤지펀드들이 많이 보유한 미국종목 Top10


미국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미국종목 Toip10
미국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미국종목 Toip10

위와 마찬가지로, 골드만삭스에서 4분기 초에 786개 헤지펀드가 보유한 종목을 분석했는데요, 헤지펀드의 상위 10개 포지션 중 가장 많이 포함된 주식 50개를 골드만삭스에서는 '헤지펀드 VIP목록'이라 부르며, 가장 인기 있는 롱 포지션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헤지펀드 VIP목록'은 2022년 29%의 손실로 S&P500보다 손실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2001년 이후 모든 분기의 58%에서 S&P500을 능가했다고 골드만삭스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표시된 종목은 그 중 Top10종목을 표시한 것인데요. 가장 많은 헤지펀드가 보유한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총 786개 헤지펀드 중 82개 헤지펀드가 이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비자카드, 애플, 메타, 페이팔 등이 포함되었는데요. 우버가 39개 헤지펀드가 보유한 종목으로 포함된 것은 좀 의외였습니다. 우버는 2022년 3분기 순손실을 보고했습니다만,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 수익을 상회했고, 4분기에는 좋은 실적을 보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회사인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가 둘다 Top10에 포함된 것도 놀랍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2023년에 경기침체를 예상하고 있고, 경기침체 시기에는 카드회사 실적이 떨어질 것이 너무 자연스러운 예상치인데요. 헤지펀드들이 카드회사 주식을 많이 담고 있다는 점도 한번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리


2022년은 주식시장의 암흑기였으며, 2023년도에도 주식시장은 반등을 예상하는 사람들보다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헤지펀드들의 매수종목들을 보고 있으면, 우리가 당분간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는 많은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헤지펀드들이 지금을 역사적인 저점으로 판단하고 저가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인지 추가적으로 정보를 수집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워런버핏이 가장 먼저 읽어본다는 전설적인 투자자 하워드막스의 최근 메모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투자자들은 대부분 포트폴리오에서 손을 떼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거시적 사건과 단기적 주가회복은 예측할 수 없으며, 이러한 정보들이 반드시 회사의 장기전망을 나타내거나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워드막스는 지금 주식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들을 분할매수로 모아가야 할 지점이라 생각한다는 의견을 최근에 많이 얘기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공포에 휘둘리지 말고, 좋은 회사를 찾아서 주식을 모아가야 하는 시점인지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상기 내용들은 특정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내용은 투자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