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뉴스에서 K-POP ETF가 출시된다는 소식을 보게 될줄은 몰랐습니다만, 2022년 9월 1일 K-POP에 투자하는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운용사는 'Exchange Trade Concept'이라는 미국 회사이며, 한국에선 거래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정보들
1. ETF정보
8월31일, K-POP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 (Ticker: KPOP)이 미국주식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정확한 상품명칭은 'KPOP and Korean Entertainment ETF'이며, 우리나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CT엔터테인먼트'가 만든 'KPOP지수'를 추종합니다. (지수를 추종한다는 것은, 해당 ETF에 편입할 종목을 선정할 때, 어떤 종목을 편입할지 기준을 정한다는 뜻입니다.) 'KPOP지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kpopetf.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POP 지수는 엔터테인먼트 및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한국 거래소(KRX) 상장 기업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30개 주식 주가 지수입니다
-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은 한국 원화로 한국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기업이어야 합니다.
- 시가총액 1,000억 이하, 그리고 유동성이 10% 미만인 기업은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시가총액이 가장 큰 5개 증권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 Interactive Media & Services Industry 내 시가총액이 가장 큰 2개 증권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 전체 지수에서 가장 큰 5개 구성종목의 유동주식수 조정 가중치는 9.85% 이하로 제한됩니다.
- 나머지 구성요소는 4.85% 이하로 제한됩니다.
2. 구성종목
상위 10개 구성종목과 ETF종목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8월 31일 기준 정보입니다.)
- HYBE(하이브), 10.34%
- CJ ENM, 10.05%
- JYP Entertainment, 9.84%
- NAVER, 9.73%
- KAKAO, 9.57%
- SM Entertainment, 4.80%
- YG Entertainment, 4.71%
- Studio Dragon, 4.68%
- AfreccaTV, 4.66%
- CJ CGV, 4.65%
종목구성을 보고 있으니, K-POP만 집중 투자한다기보다, K-Culture에 투자하는 성격이 더 강해 보입니다.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많이 투자하고 있고, 웹툰등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가진 네이버나 카카오가 포함된 것도 그렇고, 스튜디오 드래곤이 포함된 것도 비슷한 생각을 하게 하는군요.
3. 수수료
이 상품의 수수료는 0.75%로 그리 적지 않습니다. 종목 리밸런싱 등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상품설명이 있었는데, 아마도 이런 저극적인 운용방식으로 인한 수수료가 아닐까 합니다.
현재 주가
아직 이틀밖에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만, 출시 후 주가는 1% 정도 상승한 상태입니다.
정리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에서 이런 상품을 만나게 된 것은 참 신선한 일입니다. 우리나라의 해외 음반판매 매출은 2012년 2,400만 달러에서 2021년 2억 2,100만 달러로 약 10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아미의 힘이 큰 것 같습니다.)
음반매출이 아니어도, 최근 몇년 간 방탄소년단, 오징어게임등 한국문화가 글로벌화되고, 해외에서 우리 문화에 반응하는 사례들을 직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이런 투자상품은 아직 실험적 성격이 강할 수 있습니다만, 앞으로 한국 K-Culture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KPOP ETF와 같은 상품들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