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주식시황 및 경제이슈들

2025년 달러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주부너구리 2024. 11. 18.
반응형

제가 주로 보는 유튜브 경제채널 중 가장 좋아하는 '박종훈의 지식한방'에서 2025년 트럼프 2.0시대에 달러투자가 필요하다는 내용에 매우 공감하여 주요 내용들을 정리 및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박종훈님은 경제학 박사 출신으로 한국은행 - KBS 경제 기자를 거쳐서 다양한 유튜브 활동과 최근엔 '트럼프 2.0시대'라는 책도 쓰신 분인데요. 이 분의 유튜브 영상내용이 최근 경제상황을 매우 쉽게 설명하면서도 훌륭한 인사이트를 가진 분이라, 주식투자 뿐 아니라 경제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께 강추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유튜브 영상 원본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텍스트에 링크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경제 전망별 달러환율 예측

원달러 환율은 확실히 미국 경제와의 연관성이 가장 높은데요. 박종훈 님께서는 아래 4가지 시나리오 별로 달러환율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예측했습니다. 

  • 노랜딩: 미국경제가 침체없이 현재처럼 계속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상황
  • 하드랜딩: 미국경제 성장률이 급락하면서 경기침체가 오는 상황
  • 소프트랜딩: 미국경제 성장률이 천천히 하락하고, 기준금리도 이에 따라 천천히 내리는 상황
  • 하드랜딩 + 양적 완화: 미국경제 성장률이 급락하고 큰 금융이슈가 와서 이를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빠르게 하락시켜 제로금리까지 가게 하는 상황

아래에서 각 상황에 대한 설명과 원달러환율가 어떻게 될지 예측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노랜딩: 전 세계 투자금 블랙홀 지속 (=달러 강세)

미국경제가 연간GDP 2%가 넘는 성장을 계속하고 낮은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을 유지하는 상황입니다. 트럼프가 가장 원하는 시나리오이며, 트럼프는 최소한 중간선거가 치뤄지는 2026년까진 미국경제의 강한 성장을 유지하려고 노력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이번 바이든 정권이 결국 높은 물가와 어려운 경제상황때문에 결정적으로 트럼프에게 정권이 넘어갔고, 지난 트럼프 정권 1기에서도 경기침체로 공화당이 중간선거를 패배하면서 트럼프 정권이 어려움을 맞았던 뼈아픈 교훈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경제가 나홀로 강한 것에는 에너지 자급력이 높고, AI혁명에서 기술을 선도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나, 박종훈님은 현재 미국의 강력한 출산률이 큰 역할을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일본과 유럽 모두 최근 20~30년 간 출산률이 급감했느데 미국은 아직도 2023년 기준 1.7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20년 전에는 2.2명 수준으로 많은 인구가 생겼고, 그들이 이제 경제활동을 시작할 나이라 미국은 풍부한 인적자원이 확보된 반면, 유럽과 일본은 20년 전부터 줄어든 출산률로 인적자원 문제가 생겼다는거죠 (이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미국이 첨단기술과 IT를 계속 선도하면서 전 세계 좋은 인력들이 모두 미국을 빨려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은 2023년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투자자본을 유치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2023년 3천억 달러가 넘는 외국자본을 유치하면서 2위인 중국을 크게 따돌렸습니다. 자연히 달러가 미국으로 투자되었으니 달러강세 현상이 생기게 되겠죠.

거기다 AI산업을 주도하는 미국으로 주식투자도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건 우리나라에서도 가속화되고 있는 현상인데요. 2024년 기준 미국엔 약 7경 원이 넘는 자금이 주식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미국으로 자본이 집중되면 될수록 달러강세가 생기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결론적으로 미국 경제가 최근처럼 강세를 유지하면 달러 강세는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시나리오가 현실화된다면 달러 투자 필요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드랜딩: 미국이 기침하면 우리나라는 독감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의 국가별 수출비중은 최근 중국이 급감하고 미국 의존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건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닌데요. 미국은 전 세계 GDP의 28.4%를 차지하는 세계1위의 무역국입니다. 

미국경제가 침체되면 자연히 우리나라와 같은 수출 위주 국가들의 GDP도 감소합니다. 우리보다 작은 나라들의 경제도 당연히 나빠지게 되며, 미국경제가 침체하면 달러는 약세가 되겠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수출중심의 무역국이나 작은 국가들의 통화는 상대적으로 더욱 약화됩니다.

결론적으로 미국경제가 하드랜딩(=경기침체)하게 되면, 달러가치는 약해지지만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원화는 더 약화되어 원달러환율은 강세를 띨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프트랜딩: 우리나라에 가장 좋은 상황

미국의 소프트랜딩 시나리오는 아래와 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경제성장률이 서서히 하락하고 실업률은 서서히 증가합니다.
  • 이를 막기 위해 연준은 기준금리를 천천히 데이터 기반으로 인하합니다. 
  • 미국 장기 국채 금리는 기준금리 인하에 맞춰 서서히 하락합니다. 
  • 미국 주식시장 및 기업들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지면서 미국에 몰려있던 투자금들은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높은 국가들로 퍼져 나갑니다. 달러가치가 하락합니다. 
  •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산국들은 미국에서 흘러오는 투자금을 받아 화폐가치가 상승합니다. 

이 상황에서 원화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즉 원달러환율이 하락할 수 있는 시나리오인데요. 박종훈님은 옐런 재무부 장관이 4년동안 무지막지한 돈을 시장에 풀면서 원했던 시나리오가 바로 소프트랜딩이라고 말하는데요.

 이 시나리오는 결정적으로 트럼프가 가장 싫어할 시나리오입니다. 경제가 서서히 나빠지면 정권 지지도가 좋아질 수 없습니다. 트럼프 및 공화당이 중간선거에서 나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 시나리오는 정부와 연준의 의지가 충만해야 이뤄지는 시나리오인데 현재 트럼프 정권에서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정리하면 소프트랜딩은 원달러환율이 좋아질 수 있는 유일한 시나리오인데, 트럼프 및 미국 정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자연히 우리 입장에서도 가장 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시나리오입니다. 

하드랜딩 + 제로금리&양적완화: 최악의 시나리오 

역사적으로 미국경제 성장률이 낮아진 것은 서서히 이뤄지지 않으며, 어느 날 갑자기 가장 약한 고리에서 금융위기급 문제를 일으키면서 발생했습니다. 미국경제가 침체한다면 서서히 성장률이 하락하는 것보단 급격한 하락이 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렇게 경제가 갑자기 나빠지거나 코로나와 같은 위기가 오면, 정부와 연준은 과거처럼 경기악화를 막기 위해 금리를 급격히 인하하고 경기지원금이나 대출지원과 같은 금융완화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플레이션입니다. 

 몇 년동안 높은 기준금리로 잡아온 인플레이션이 다시 재발하게 되면, 기준금리를 아무리 낮춰도 시장금리는 떨어지지 않고 달러와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면 달러가 약세로 빠질텐데, 그렇다고 원화가 강해지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나라 경제는 미국 의존도가 커진 상황이라, 미국에서 재채기를 하면 우리나라는 독감이 걸립니다. 이 상황에서는 우리나라 경제와 주식시장도 폭락하고 원달러환율은 급등하게 될 겁니다.

정리하자면 원달러환율에 가장 좋지 않은 시나리오입니다. 경제는 엉망인데 원달러환율은 높아서 우리나라도 인플레이션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위험을 대처하는 방법: 달러

소프트랜딩을 제외한 모든 시나리오에서 달러 유리

정리하자면 미국경제가 안 좋아지면 원화가치는 더 많이 하락하여 소프트랜딩을 제외하면 항상 달러가 더 가치있는 상황이 되는데요.때문에 원달러환율이 과거처럼 1,000원~1,100원 시절로 돌아가는 것이 빠른 미래에선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박종훈님은 금융자산의 50%를 달러로 보유하되, 달러는 최근 3년 평균가격보다 낮은 시점에서 분산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달러는 현금으로 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식이나 채권 등의 자산에 투자한다는 전제이고요. 

과거에는 달러환율이 1,100원대였습니다만, 지금 최근 3년 원달러환율 평균값을 구하면 1,320원이나 됩니다. 개인적으론 이 가격보다는 좀 더 낮은 최소한 1,200원대가 되어야 달러를 매집하는 것이 의미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향후 달러환율이 어떻게 변할지는 알 수 없으므로 지금 이 가격대가 정말 낮은 원달러환율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습니다. 

글을 시작할 때 박종훈님 유튜브 링크를 추가해 두었는데, 관련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은 분들은 유튜브 방송을 꼭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