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말고 재테크

2023년 전기요금 인상, 가스요금은 1분기 동결

by 주부너구리 2022. 12. 30.

2023년 전기요금 인상, 가스요금은 1분기 동결
2023년 전기요금 인상, 가스요금은 1분기 동결

예고되었던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023년 전기요금은 kWh 당 총 13.1원이 올라 이전 대비 9.5% 인상될 예정이며, 4인 가족 월평균 사용량 기준으로 월 4,022원 전기요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가스요금은 에너지 수요가 높은 동절기를 감안하여 1분기까진 동결한다고 보도되었습니다.세부적인 발표내용을 한국전력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정리했습니다. 

 

 

전기요금 인상방안


▣ 전기요금의 구성과 인상내용

전기요금은 크게 기본요금 /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 기후환경요금 / 연료비조정요금 4가지로 구성되는데요. 각 항목 별로 이번에 조정되는 요금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요금: 변경사항 없음
  •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kWh 당 11.4원 인상
  • 기후환경요금: kWh당 1.7원 인상
  • 연료비조정요금: 변경사항 없음

종합하면, 이번 전기요금은 전력량요금 11.4원 / kWh 와 기후환경요금 1.7원 / kWh를 더하여 결과적으로 13.1원 /kWh가 인상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4인 가족 평균 전기 사용량이 월 307kWh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인상분을 적용해 보면, 월 기준 약 4,022원의 전기요금이 인상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기 사용량에 따라 가구 별 전기요금 인상분은 조금씩 다를 것 같습니다. 

인상된 전기요금은 2023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전기요금 인상배경

가장 큰 요인은 LNG 등 국제연료 가격 폭등으로 전력시장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20년 대비 LNG가격은 7.7배, 석탄가격은 5.9배가 증가해서 전체 생산단가가 2배 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기후환경요금은 신재생의무이행비용, 온실가스배출권비용 등 기후환경비용 상승분을 반영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증가내역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취약계층 등 소비자 부담 경감방안

1. 취약계층 대응

취약계층은 2023년동안 위에 정리된 전기요금 인상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취약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립/상이유공자, 3자녀 이상 대가족 및 출산가구 등을 말합니다. 

 

2. 전기요금 인상금액은 2022년 평균 전기사용량 초과분부터 적용 

그리고 이번 전기요금 인상금액은 '2022년 평균 전기사용량'까진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2년 평균 전기사용량이 313kWh라고 하는데요. 즉, 이 사용량을 초과한 사용분만 이번 전기요금 인상요금표가 적용됩니다. 

 

3. 농사용 고객은 3년에 걸쳐 분할 인상

농사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에 대해서는 요금부담이 커질 수 있어, 이번에 인상되는 전력량 요금 11.4원/kWh를 3년에 나눠서 3.8원/kWh씩 분할 인상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에너지 다소비 뿌리기업이나 농사용 고객에 대해서 에너지효율 개선지원을 확대해서 근본적으로 전기요금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도 준비 중입니다. 

 

 

가스요금 인상은 2023년 1분기 유예


정부는 가스요금도 인상이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밝혔는데요. 내년 1분기 (1~3월)은 동절기로 가스사용량이 많은 시기이고, 전기요금과 함께 가스요금까지 공공요금이 한번에 오르는 것이 너무 국민들에게 부담될 수 있어서 내년 1분기까진 기존 가스요금을 동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작년보다 올해 겨울이 훨씬 추워서 가스 사용량이 다른 해보다 많을 것 같은데, 1분기까지 가스요금이 오르지 않는 것은 정부가 잘 배려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리


2023년도에는 많은 공공요금이 인상될 계획입니다. 이번 전기요금 뿐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스요금도 2분기에는 인상될 것으로 보이고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요금도 오른다 발표된 상태이며, 건강보험료도 오른다고 기사에서 봤던 것 같습니다. 

경기가 계속 좋지않고 물가는 오르는데, 이런 공공요금들은 인상이 필요하더라도 최소한으로 단계적으로 조정해서 부담을 줄여 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