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 지침이 강화되면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거의 미국 브랜드로 국한되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역대 최대실적을 냈지만 전기차 보조금이 제외되어 앞으로 미국에서의 전기차 매출에 악영향이 있을 텐데요.
현대차의 최근 실적과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향후 주가전망, 배당금 및 배당락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현대차,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 못 받음
▣ IRA법 세부지침 강화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알려진 IRA법을 통해 전기차에 대한 세금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에 대한 세부 지침이 미국 중심으로 강화되어 다소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해야 최대 7,500달러(약 천만 원)의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아래와 같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조건을 발표했고, 4월 18일부터 고객에게 인도되는 전기차에 적용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세금공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조: 북미에서 제조된 전기차
- 가격: 트럭, SUV는 8만 달러 이하, 세단 및 기타 유형 자동차는 5.5만 달러 이하
- 소득: 1인 가구는 연 15만 달러 이하, 공동 신고서를 제출하는 가구는 연 30만 달러 이하
- 배터리: 아래 2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면 3,750달러, 둘 다 만족하면 7,500달러 세금공제
- 1) 북미에서 제조된 부품의 50% 이상 사용
- 2) 미국 또는 자유 무역 파트너에서 조달된 중요 광물의 40% 이상 사용
위 항목들은 단계적으로 하나씩 조건들을 추가한 결과인데요.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 항목은 배터리 부분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전기차는 배터리까지 미국에서 만들고, 미국이나 미국 파트너 국가에서 조달된 자원을 사용하라는 강제사항에 가깝습니다.
▣ 세금공제를 받는 전기차 목록
100% 완벽한 목록은 아닙니다만,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아래와 같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목록을 정리했습니다. 목록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대차와 기아차는 모두 세금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우리가 잘 아는 전기차인 리비안도 가격이 비싸서 세금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세금공제 대상에서 제외된 이유는 대부분 전기차가 미국에서 제조되지 않고, 미국에서 제조 중인 전기차도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초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 중인 제네시스 GV70은 3월까진 세금공제를 받았으나, 이번에 배터리 조건으로 인해 세금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잘 빠졌다고 생각한 Ioniq 6도 세금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Ioniq 6는 테슬라 모델 3과 비슷한 스펙과 성능이고, 해외에서도 반응이 굉장히 좋은 모델인데요. 세금공제는 너무 강력한 혜택이라 판매량에 분명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트 주제와 조금 동떨어졌습니다만 개인적으로 IRA법으로 가장 혜택을 받는 기업은 GM와 테슬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GM주식이 조금씩 힘을 모으는 것 같은데요. 이건 다음에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현대차 실적에 영향이 있을까?
▣ 당장엔 큰 영향 없음
현대차는 1년에 완성차를 몇 대나 팔까요? 2022년 실적을 보면 현대차는 국내 약 69만 대, 해외 326만 대를 판매하여 총 395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기아차를 합친 현대차 그룹의 실적으로 보면 2022년 판매량은 약 684만 5천대로 전 세계 3위의 실적입니다.
그럼 현대차는 미국에 완성차를 몇 대나 팔까요? 2022년 현대차는 미국에 약 147만 4천대를 팔았습니다. 해외 판매량이 326만 대였으니 글로벌 판매량의 약 37%를 미국에서 소화합니다. 중국 판매량은 약 25만 대로 생각보다 작습니다. 현재 중국과의 관계를 보면 앞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가능성도 낮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를 얼마나 팔까요? 2023년 1분기 현대차는 미국에서 총 19만 8천대의 완성차를 팔았는데, 이 중 약 8,600대가 전기차였습니다. 미국 판매량의 약 4.3%가 전기차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 정도면 전기차가 아직 현대차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 앞으로는 전기차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
미국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서 2030년까지 신규 판매 자동차의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는 전기차 판매량이 현대차 실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당장 현대차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면 전기차 판매량은 당분간 그렇게 큰 변수가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전기차 생산능력은 현대차를 장기 투자하는 데에는 중요한 체크사항입니다.
현재 현대차는 미국에 2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앨라배마 공장은 현대차의 몽고메리 공장을 말하는 것이며, 연간 약 39만 대의 차량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진 전기차만 생산하는 공장이 아니고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는데요. GV70 모델은 이 공장에서 일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작년 10월 25일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인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연간 30만 대 생산능력으로 현대차뿐 아니라 기아, 제네시스 등 3개 브랜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현대차는 SK온과 미국 조지아 주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실제 배터리 공급은 2025년 이후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IRA법으로 배터리 생산공정과 사용하는 주요 광물에 대한 타이트한 규제가 들어가고 있으므로 미국 현지공장의 생산능력과 생산시점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현대차 실적 살펴보기
▣ 2022년 역대 최고실적
현대차 시가총액은 현재 약 40조 원이며, 최근 4분기 누적 매출액은 보시는 것처럼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2022년 기준 총 매출은 약 142조 원, 영업이익은 약 9.8조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던 부채비율도 2022년 4분기에는 소폭 감소했으며, 계속 마이너스던 FCF(잉여현금흐름)도 2022년 3분기부터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2022년은 현대차의 실적이 매우 좋았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 2023년 1분기 최대실적 갱신 예상
유진투자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1분기 영업이익은 3조 250억 원으로 1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원인으로는 1) 내수, 수출, 북미 시장 판매 증가와 2) 신차들의 출고 가격 상승 2가지를 언급했는데요. 2023년 연간 전망도 매출액은 약 160조 원, 영업이익은 약 13조 원으로 2022년 실적을 크게 갱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분기 차량 도매 판매량은 국내, 북미, 중동에서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자동차는 대표적인 경기선행산업인데요. 현재와 같이 자동차 판매량이 계속 증가한다면, 하반기에는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도 높다고 예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현대차 투자매력은?
▣ 과거 5년 누적 수익률은 약 20%
테슬라와 같은 기업을 제외하면,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으로 많은 자본과 낮은 영업이익률로 주식투자 매력은 대체로 낮은 편입니다. 현대차도 5년 누적 수익률이 20%가 안되는 수준이며,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7만 원까지 떨어졌다가 회복했던 2021년을 제외하면 15~20만 원 구간을 계속 횡보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의 예상주가는 대체로 25만원~30만원 선을 제시하고 있는데, 현재 주가 대비로는 25~30% 정도의 수익 수준입니다. 하지만 증권사 예상주가는 언제나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된 측면이 있으므로, 좀 더 보수적으로 15~20%선을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문제는 2025년 이후인데요.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전기차로 바뀐다고 해도, 테슬라와 같이 선도적인 포지션을 차지하지 않은 기존 기업들은 다시 시장 나눠먹기를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항상 불리한 포지션에 있습니다. 해당 국가에서 자국기업 보호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현재 보호무역주의로 넘어가는 추세도 같은 맥락입니다.)
▣ 현대차 배당일과 배당락일
현대차는 반기 주기로 1년에 2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대체로 6월 12일에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배당률은 2016년 2.5%선에서 2022년에는 4.4%까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코로나가 있었던 2020,2021년 제외)
2023년에도 4%대의 배당금을 지급한다면 배당금은 그리 나쁜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6월 배당을 받기 위해선 넉넉하게 5월까진 투자를 하셔야 한다는 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전기차 시대가 오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와 배터리 기업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전통적인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크게 성장하지 않는 산업입니다. 테슬라가 단기간에 크게 주가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존 자동차 산업에서 볼 수 없는 큰 영업이익률을 만들어냈고, 전기차 기반의 추가 비즈니스 발생 가능성을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025년 이후로 정말 전기차가 일반화된 시대가 온다면,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또다시 시장을 비슷한 파이로 나눠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대차는 이런 시기에서 자국기업을 우선시하는 보호무역주의에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종목에 투자를 한다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이 큰 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을 찾는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배터리 시장은 앞으로도 큰 주가상승을 만들어내는 기업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배터리 시장은 기존 자동차 산업에 없던 분야였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상기 내용 참고하셔서 투자여부를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