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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 2022년 3분기 실적분석 (ft.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이 뭐지?)

by 주부너구리 2022.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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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 2022년 3분기 실적분석 (ft.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이 뭐지)
현대차, 기아 2022년 3분기 실적분석 (ft.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이 뭐지)

10월 24~25일에 걸쳐 현대차와 기아가 2022년 3분기 실적을 각각 발표했습니다. 양사 모두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나, 세타2 GDI 엔진 품질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현대차와 기아 각각 전년 대비 3.4%, 42.1% 감소했습니다. 

양사의 상세 실적과 세타2 GDI 엔진 품질 비용이란 게 무엇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전망도 가볍게 개인적인 의견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3분기 실적 자세히 보기


1. 현대차의 손익계산서: 판매관리비 외에 모든 지표가 좋았음

2022년 3분기 현대차 손익계산서
2022년 3분기 현대차 손익계산서

1) 매출: 약 37.7조 원으로 전년 대비 30%, 전 분기 대비 5% 상승했습니다.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만, 자동차 판매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습니다. 

2) 매출총이익:  약 7.4조 원으로  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만, 전년 대비로는 약 41% 상승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한 19.5%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원가율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읽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원자재 비용 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원가율이 감소한 것은 좋은 지표로 보입니다. 

3) 영업이익: 약 1.6조원으로 전년 대비 3.4%, 전 분기 대비 47.9%나 감소했습니다. 원인은 전년 대비 60%나 증가한 판매관리비의 영향인데요. 아래에서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나머지 지표는 영업이익 감소에 따라 자연히 전년 대비로는 감소하거나, 대세에 큰 영향이 없는 증감이 있었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 발표의 핵심이 '세타2 GDI 엔진 품질비용'을 반영한 영업이익의 감소로 보이므로,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현대차의 영업이익: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 반영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현대차 영업이익 주요 증감사유 분석
현대차 영업이익 주요 증감사유 분석

영업이익 증감사유 중 기타 항목으로 약 1.4조 원의 마이너스가 잡혀 있습니다. 아래 주석이 잘 안 보이실 것 같습니다만,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 비용 1조 3,602억 원을 포함'했다고 나와 있는데요. 이 비용이 없었다면, 영업이익은 전 분기와 비슷한 약 3조 원 규모가 나올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해당 비용은 손익계산서에서 '판매관리비'로 잡혀 있는데, 판매관리비 세부 변동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차 2022년 3분기 판매관리비 분석
현대차 2022년 3분기 판매관리비 분석

판매보증비 항목이 약 1.7조 원 증가한 상태입니다. 이 항목에 위에서 언급한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 비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3. 기아 손익계산서: 현대차와 동일한 상황

2022년 3분기 기아 손익계산서
2022년 3분기 기아 손익계산서

1) 매출: 약 23.2조 원으로 전년 대비 30% 상승했습니다.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판매실적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2) 매출총이익:  약 4.7조 원으로  전년 대비 47% 상승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이 현대차와 동일하게 전년 18%에서 20.3%로 개선되었습니다. 

3) 영업이익: 약 7,68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2% 감소했습니다. 원인은 전년 대비 100% 증가한 판매관리비의 영향입니다. 

 

4. 기아 영업이익: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 반영

기아 영업이익 증감 분석 (2022년 3분기)
기아 영업이익 증감 분석 (2022년 3분기)

세타2 GDI엔진 품질 비용으로 1.5조 원이 잡혀 있습니다. 해당 비용이 없었다면, 영업이익이 약 2.3조 원으로 전년 대비 거의 2배 증가한 결과가 나올 수 있었겠네요.

 

 

세타2 GDI엔진 품질 비용이 뭐지?


결론적으로 2022년 3분기 실적에 세타2 GDI엔진과 관련해서 현대차 1.4조 원, 기아 1.5조 원의 품질 비용을 반영한 것인데요. 한국신용평가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세타 GDI엔진 관련 품질비용 추가 인식에 대해서 별도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타2 GDI엔진 품질 이슈

현대차, 기아 세타 GDI엔진 품질비용 내역
현대차, 기아 세타 GDI엔진 품질비용 내역

세타2 GDI엔진은 현대차가 2009년 독자 개발한 제품입니다. 품질 이슈는 내용이 복잡합니다만, 쉽게 말해 2015년부터 해당 엔진을 사용한 차량이 주행 도중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5년 이후 양사 모두 지속적인 차량 리콜과, 2019년부터는 해당 엔진을 탑재한 차량 약 469만 대에 대해서 평생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미국과 국내 집단소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2. 그래서 비용은 얼마나?

현대차, 기아 세타 GDI엔진 품질비용 종합
현대차, 기아 세타 GDI엔진 품질비용 종합

2022년도 품질비용이 증가한 이유는 아래 3가지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 중고차 사용기간 증가: 반도체 수급 등으로 신차 공급도 줄었습니다만, 인플레이션 등 물가 상승으로 중고차를 사용하는 기간이 전체적으로 증가하면서 엔진 교환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시기 이후 활동량 증가: 2020년도는 코로나 시기로, 사람들의 활동량이 적어 엔진교환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면, 2022년도에는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엔진 교환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계속 오르는 환율: 2020년 3분기 환율은 약 1,150원 대였는데 비해, 2020년 환율은 1,430원을 넘어서면서 엔진교환비용 증가에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3. 최장 20년동안 엔진 교체 지원, 신용도나 성장에 문제 될 정도는 아님

현대차, 기아 분기별 영업이익 변화
현대차, 기아 분기별 영업이익 변화

한국신용평가의 분석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반복되는 품질 이슈는 신용도에 부정적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발생한 관련 비용은 양사 합산 약 7.5조 원이며, 앞으로 증가 추세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는데요. 

다만, 현재와 같은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률 증가가 이루어진다면 신용등급을 변동할 정도의 영향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2018년 이후 양사 모두 꾸준한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률 개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양사의 자동차 판매현황 분석


1. 현대차: 전년 대비 14% 상승한 102만 대 

현대차 2022년 3분기 차종별 판매현황
현대차 2022년 3분기 차종별 판매현황

현대차의 2022년 3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총 102.5만 대로 전년 대비 약 14% 상승했습니다.

  • 제네시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8.7% 증가
  •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7.1% 증가: 2022년 3분기 기준 전기차 판매량은 전체 대비 5.1%로 전년4.6%대비 소폭 상승했습니다.

 

2. 기아: 전년 대비 9.9% 상승한 75.2만 대 

기아 2022년 3분기 차량 판매현황
기아 2022년 3분기 차량 판매현황

기아 자동차 판매량도 전년 대비 9.9% 상승한 75.2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 전기차 판매량은 2022년 3분기 기준 12.3만대로 전년 동기 8.4만대 대비 46.8% 증가 추세

 

 

경기침체와 금리 인상은 자동차 업계의 변수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올리고 있는 금리 영향으로, 자동차 할부 금리도 증가하면서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과 미국의 신차 할부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 KB캐피탈과 하나캐피탈을 통해 K8 자동차 구매 시, 각각 연 7.2%, 7.68% 금리 적용 중 
  • 미국: 최고 신용등급 기준 자동차 할부금리는 연 8.98%, 중간 신용등급 연 15.4%, 낮은 신용등급은 연 20.45% 금리

전 세계적으로 금리인상과 경기침체가 이슈화되는 상황이라, 글로벌 금융회사 및 투자전문가들은 자동차 업계에 대한 2023년도 전망치를 낮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테슬라의 중국시장 대상 가격 인하와, 기아 니로 전기차의 가격도 200달러 인하하는 등 자동차 업계도 불황을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 2022년 하반기 실적은 기존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만, 2023년도 자동차 업계에 대체로 불황을 맞을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예측으로 보입니다. 

 

 

정리


2022년 현대차 주가변화
2022년 현대차 주가변화
2022년 기아 주가변화
2022년 기아 주가변화

현대차와 기아 모두 2022년도에 약 20%의 주가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분기별 매출과 실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두 회사 모두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만, 9월 중순 이후 금리 급등과 채권시장 불안정, 강 달러 영향 등으로 인해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경우, 자동차는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입니다. 두 회사 모두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전체 대비 비중은 5~10%남짓인 상황이라 장기적으로 자동차 관련 주식을 가져가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2022년 3분기에 세타2 GDI엔진 품질비용을 잡아 영업이익을 떨어뜨린 것은, 왠지 의도적인 작업이었다는 약간의 의심이 있습니다. 정확한 근거를 말씀드리긴 어려우므로 모든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분석과 의견이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에 대해서 꼭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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