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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인수 진행상황과 주가전망

by 주부너구리 2023.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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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에 시작된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합병 딜에 여러 가지 상황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 딜의 거래금액은 687억 달러(약 90조 원)규모이며,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식을 주당 95달러로 인수하는 게임업체 최대규모의 거래이며,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버핏도 이 딜에 배팅하고 있습니다. 

이 거래가 만약 완료되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100% 자회사가 되며, 결과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는 텐센트, 소니에 이어 3번째로 큰 게임회사가 될 수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거래는 미국과 영국에서 독점규제에 걸려 거래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인데, 최근에 이 규제와 관련된 상황들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어떤 회사인가? 

넘나 잘 아는 게임 타이틀 보유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대표 게임타이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대표 게임타이틀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뭘 하는 회사인지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간략하게 대표 게임들만 좀 살펴봐도 될 텐데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콜오브듀티, 디아블로,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등 국내에 잘 알려진 게임타이틀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한때 정말 이 회사 게임으로 PC방이 먹고 살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한동안 나오는 게임마다 흥행참패를 하고, 좋은 개발자들이 이탈한다는 소문도 돌았습니다만, 올해 이 게임이 나오고 상황이 반전됩니다. 

최근 발매한 디아블로4, 블리자드 게임 타이틀로는 오랜만에 흥행작으로 평가
최근 발매한 디아블로4, 블리자드 게임 타이틀로는 오랜만에 흥행작으로 평가

거의 10년동안 준비한 디아블로 4가 오랜만에 대박이 났습니다. 회사가 정확한 매출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만, 출시 5일 만에 6억 6,600만 달러 매출을 돌파하며 회사 자체 기록을 경신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이 디아블로인데, 매출이 666million 달러라고 발표한 것은 의도적인 마케팅이 아니었냐는 얘기들도 있습니다. 

 

게임으로 1년에 10조 버는 회사, 영업이익률 70%

액티비전 블리자드 연간 손익계산서
액티비전 블리자드 연간 손익계산서

2022년 기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1년 매출은 약 75억 달러 (한화로 약 9조 원)이고 순이익은 15억 달러 (약 2조 원)입니다. 코로나 특혜로 2020~2021년 실적이 훨씬 좋았습니다만, 작년 실적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기 흥행작들의 부재로 좋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수익성 관련 지표들
액티비전 블리자드 수익성 관련 지표들

회사의 영업마진은 TTM기준으로 70%에 달하며, 순이익률도 약 23%나 됩니다. 마진율이 높은 소프트웨어 산업 특성을 고려해도 경쟁사 대비로 이익률은 높은 편입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자산 및 부채상황 관련 지표들
액티비전 블리자드 자산 및 부채상황 관련 지표들

총자산은 273억 달러인데, 부채는 약 36억 달러로 잡혀 있습니다. 회사의 현금성 자산이 125억 달러나 있으니 부채도 얼마 되지 않는 수준이라 회사상태는 양호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 재무제표로 워런버핏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투자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 진행상황

2022년 1월에 시작, 마이크로소프트 Game Pass 강화목적

2022년 1월에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 기사
2022년 1월에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 기사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나온 것처럼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건은 2022년 1월에 시작되었습니다. 회사에서 공개한 인수조건과 인수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687억 달러의 현금 거래, 주당 95달러로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
  • 거래가 성사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매출 기준으로 텐센트, 소니에 이어 세계 3위 게임회사가 됨
  •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시티아 나델라의 말에 따르면 "게임은 모든 플랫폼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흥미진진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 마이크로소프트의 Game Pass 포트폴리오 강화 및 모바일 게임분야 강화 

여기서 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Game Pass란 마이크로소프트의 비디오 게임 월 구독 서비스로서, Xbox Live Gold 및 EA Play를 포함한 다양한 퍼블리셔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기반 플랫폼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Game Pass 가입자 수는 2023년 3월 기준으로 약 2,900만 명으로 추산합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190개국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약 4억 명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게임들이 마이크로소프트 Game Pass 포트폴리오에 추가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생각하는 게임시장 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합병만으로 시장을 완전히 뒤집을 순 없겠죠. 시작점의 역할이며,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시장에 매우 진지하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과 영국에서 대치 중 

이 인수합병을 진행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국가에 모두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대부분 국가들은 승인이 이루어졌습니다만 (우리나라도 올해 5월 승인) 영국과 미국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1) 미국 사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현재 이 인수합병 거래를 가장 적극적으로 막고 있는 곳입니다. 연방거래위원회는 작년 12월에 이 거래를 막기 위해 소송을 시작했는데요. 이 인수합병의 데드라인이 2023년 7월 18일 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FTC승인 없이도 인수합병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라 FTC는 인수합병이 마무리되는 것을 막기 위한 가처분 소송을 했습니다. 

최근 소식입니다만, 이 가처분 소송이 불허로 결론났고 FTC는 항소를 제기한 상태인데요. 가처분 소송이 불허로 결론나는 시점에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는 거의 인수합병 가격에 근접한 90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최근 1개월 주가변화: 미국FTC의 가처분 소송이 불허판결되면서 주가가 급등
액티비전 블리자드 최근 1개월 주가변화: 미국FTC의 가처분 소송이 불허판결되면서 주가가 급등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7월 12일에 가처분 소송 불허판결이 나왔는데, 그때 주가가 82달러에서 90달러까지 수직 상승한 상태입니다. 

2) 영국 사례

영국에도 미국FTC와 비슷한 단체인 CMA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영국은 이 인수합병을 근본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Cloud Gaming분야에 국한해서 독점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승인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근본적으로 인수합병 자체가 시장독점이라는 이유로 승인을 해주지 않는 거라 영국은 상대적으로 문제가 적은 상황입니다. 

 

승인을 못 받으면 어떻게 될까?

미국이 승인을 안 해주면 딜 성사가 안될 수 있음

영국이 승인을 안해주면 극단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영국에서 액티비전블리자드 게임들을 Game Pass를 통해 제공하지 않는 것까지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미국 FTC가 끝까지 승인을 안 한다면 이 딜은 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면, Xbox의 제일 큰 시장이 미국이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 모두 미국회사라, 기본적으로 미국 FTC 승인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FTC가 승인을 하게 되면, 영국도 조건조정을 하더라도 승인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같은 산업계의 경쟁 플레이어가 아니라서 이 인수합병은 수직적 합병에 해당합니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가 닌텐도나 소니와 합병하는 거라면 비디오게임 플랫폼 전체판도를 바꿀 수 있는 사항이라 수평적 합병에 해당하여 독점 판결 가능성이 더 높았을 겁니다. 

역사적으로 수직적 합병이 거절된 사례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이번 가처분 신청을 거부한 사유도 보면 수직적 합병이 그렇게 시장독점 상황을 만드는 것과 무관해 보인다는 판사의 판결이 있었습니다. 

미국 법원은 공정위(FTC)가 이 특정 산업에서의 특정 수직적 합병이 건전한 경쟁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을 우세하게 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았다고 판단합니다. 반대로 소비자가 콜 오브 듀티나 기타 액티비전 블리자드 콘텐츠를 더 많이 액세스 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따라서 예비 가처분 신청은 거부합니다. 

콜 오브 듀티가 이번 독점판결에서 많이 이슈화되었는데,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기작 중 하나인 콜 오브 듀티를 인수합병 이후로는 Xbox에서만 할 수 있냐는 우려가 제기되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수합병이 되더라도 플레이 스테이션 등에서 콜 오브 듀티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대응한 바 있습니다

 

미국은 왜 승인을 안 해주는 걸까?

만약 이 거래가 우리나라였다면 아마 적어도 국내에선 특별한 제재가 없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미국 FTC는 정말 결사적으로 이 거래를 반대하고 있는데, 이건 뭔가 정치적 배경도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미국 FTC의장인 리나 칸의 모습
현재 미국 FTC의장인 리나 칸의 모습

현재 FTC의장인 리나 칸(Lina Khan)은 2021년 취임 이후부터 반독점 거래검증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이 분이 취임한 이후로 모든 독점거래들이 다 리젝 되거나 큰 반대에 부딪혔던 상황입니다. 

뭔가 정치적인 배경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정확히 어떤 배경이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인수합병 기한이 거의 다가오고 있으므로, 앞으로 여러가지 진행상황들이 더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수합병이 되면 주가는? 

합병 제시가인 95달러까진 올라갈 듯

위에서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를 먼저 보여드린 것처럼, 이미 시장은 어느 정도 합병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한 합병 가인 95달러 부근까지 주가가 상승한 상태입니다. 

물론 거래가 최종 리젝되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순 없습니다. 아마도 이번 거래가 무산되면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도 합병 기대치로 올랐던 주가 정도는 빠질 것이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이런 류의 인수합병에 좀 더 소극적으로 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시점에 액티비전 블리자드 합병에 배팅하는 것은, 이미 주가상승이 높아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이번 인수합병 건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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