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ChatGPT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이하 마소)의 2022년 4분기 실적발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마소의 회계기준은 6월이라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실적자료는 2023년 2분기로 표시됩니다만, 편의를 위해 2022년 4분기 실적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마소 주주 분들이나, 빅테크 주가가 하락하여 투자검토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마소 2022년 4분기 실적 요약
실적요약에 앞서서 아래에서 사용될 'CC'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C'는 Constant Currency의 약자로 일정한 환율을 뜻합니다. 마소는 해외매출 비중이 50%가 넘기 때문에 환율변동이 큰 시기에는 매출변화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각 해외통화를 일정한 달러환율을 적용하여 변환한 값을 실적에 사용하니, 먼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년대비 매출 7%, 영업이익은 정체
먼저 2022년 4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 증가했습니다. 사업군 별로 나눠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MS오피스, Teams, LinkedIn 제품들이 포함된 사업군, 매출은 전년 대비 7% 증가
- Intelligent Cloud: Azure를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군,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
- More Personal Computing: MS Windows와 Game을 포함한 개인 컴퓨터 관련 사업군, 매출은 전년 대비 16% 감소
2022년 4분기부터 노트북 및 PC판매 감소로 관련 업체들이 모두 매출 및 영업이익 감소영향을 받고 있습니다만, 마소는 Productivity와 Cloud사업군이 높은 실적을 내면서 Personal Computing 사업군의 매출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또한, 직접 비용을 제외한 영업마진(Gross Margin)은 전년 대비 8% 증가했으나, 기타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은 성장이 없었습니다.
▣ 실적 부진의 원인, More Personal Computing
HPQ, Samsung 등 PC제조사로 납품하는 Windows OEM사업매출이 전년 대비 39% 하락했으며, 기타 기기(Device) 사업은 34%, Xbox관련 사업매출이 전년대비 8%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Personal Computing 사업군 매출은 코로나 시기에 개인 PC 및 게임 관련 수요가 급증하면서 매출이 급상승한 상태라, 현재의 매출하락은 장기적으로 볼 때 크게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시 시장상황이 좋아질 경우, 이 사업군의 매출성장이 다시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게 훨씬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순조롭게 성장하는 Productivity, Cloud사업군
마소는 2014년도에 현재와 같은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Intelligent Cloud, More Personal Computing 3개의 사업군으로 기존 체계를 정리했습니다. 그래프 상으로 각 사업군의 성장이 잘 느껴지지 않으시겠습니다만, 각 사업군의 매출 성장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2014년) 약 270억 달러 > (2022년) 약 634억 달러로 135% 매출 증가
- Intelligent Cloud: (2014년) 약 217억 달러 > (2022년) 약 752억 달러로 246% 매출 증가
- More personal computing: (2014년) 약 384억 달러 > (2022년) 약 597억 달러로 55% 매출 증가
숫자만 보더라도 Productivity와 Cloud사업군의 성장성이 큰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각 사업군의 세부사항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 Productivity 사업군
전체적으로 모든 제품의 매출이 3~20% 사이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오피스365 제품은 전년대비 12% 증가했으며, Microsoft365 제품의 구독자 수는 6,320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는데요. 마소가 자사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모델에서 구독모델로 변경한 이후에도 성공적으로 사용자를 모아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최근엔 웹 오피스나 기타 편집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진 MS제품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성장성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 Cloud 사업군
2022년 마소의 Cloud 사업군 연간 매출액은 약 752억 달러로 연간 100조 원에 육박합니다. 이 사업군은 마소 전체 매출의 1/3을 차지하는 없어서는 안 되는 사업군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연간 100조 원이나 되는 거대한 매출이다 보니, 성장률을 과거처럼 유지할 순 없겠지만 매출액으로 보면 매년 20조 원이 넘는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성장성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콘퍼런스 콜을 통해 Cloud산업의 성공사례를 몇 가지 언급했는데요. Cloud로 넘어온 고객들은 기존보다 2배 많은 연산을 하면서도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있어 Cloud로의 전환이유가 아직 분명하다고 했습니다. AIA의 경우, Cloud로 서비스 시스템을 변경한 이후 20% 비용을 절감했으며, 기존에 몇 달이 걸린 연산을 몇 시간 내에 할 수 있을 만큼 효율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
▣ AI 컴퓨팅의 새로운 전환점
마소 CEO인 나델라는 전체적인 시장이 AI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일어날 3가지 주요 효과를 언급했습니다.
- 실질적인 가치창출과 비용절감: AI는 마소 전 제품 영역에서 활용되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가치창출과 비용절감이 있을 것
- GDP 내에서 IT비중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구조: AI를 통해 IT산업 및 영향력이 GDP 내에서 지속적으로 커질 것임
- AI로의 플랫폼 변화: AI플랫폼 전환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인식
▣ Azure의 머신러닝 성능 지속 증가 및 Teams 사용량 증가
Azure의 머신러닝이 5개 분기 연속 100% 성장하면서, 아직 ChatGPT로 얘기되는 AI서비스가 도입되기 이전에도 머신러닝을 통한 매출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가 끝난 이후에도 Teams 사용량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라, 앞으로 온라인 기반 협업 툴의 매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 Windows 사용량 증가
Personal Computing 사업군 매출은 감소하고 있습니다만 Windows 사용량은 연 10%씩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 제품군들의 지속적인 매출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정리
마이크로소프트는 IT기업 중에서도 약간 트랜드에 뒤처지는 것처럼 얘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소 제품이 오랜 시간 동안 유지/발전시켜 온 제품들이며, 신규제품이 적다는 측면이 사람들에게 그런 인식을 심어준 것으로 보이는데요.하지만, 마소는 기존 사업들을 시장 점유율과 매출 성장성을 유지하면서 잘 발전시키고 있고, AI플랫폼 도입으로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어 기존의 성장성을 앞으로도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ChatGPT의 흥행으로 Bing검색 및 브라우저 점유율도 상승하는 추세라 회사성장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이는데요.
10년 내에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IT회사는, 현재 꾸준한 매출실적과 안정적인 배당을 제공하는 가치주 성격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AI시대가 정말 본격적으로 열린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한번 더 성장주로서 빛날 가능성이 있고, 회사가 현재 기술적 트렌드에도 뒤처지지 않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