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리비안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리비안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투자하는 해외종목 중 하나인데요. 리비안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3분기 실적 가이던스와 15억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소식으로 10월 5일 20% 이상 하락한 후 조금씩 반등하는 추세입니다.
리비안과 같은 성장주는 아직 영업이익이 나지 않는 상황이지만 1) 매출은 얼마나 빠르고 크게 상승하며 2) 손실은 어떻게 줄어드는지 3) 매출에 연결되는 제품 생산능력은 어떻게 개선되는지 4) 고금리 시대에 버틸 수 있는 자금력이나 부채현황은 어떠한지 정도를 체크하면 기본적인 투자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주가와 최근 실적부터 체크
23년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
10월 5일 리비안은 3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13억 1천만 달러로 시장 예측인 13억 8천만 달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래 표를 보시면 작년 동기 매출은 5억 3,600만 달러로 성장률은 150%를 능가했습니다.
가이던스 발표일에 주가가 크게 하락한 것은 실적보다 전환사채 발행 영향이 컸습니다. 회사는 현금 조달을 위해 1억 달러의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밝혔는데요.
23년 2분기까지 회사의 부채비율은 15.78%로 아직 그리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산은 작년부터 지속 감소하고 있는데요. 현금성 자산/부채 기준으로 23년 2분기까지 부채는 총 55억 달러, 현금은 약 102억 달러였으며, 3분기에는 91억 달러로 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약 20% 하락
리비안은 22년 6월 기준으로 약 150억 달러의 현금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CEO도 최소 3~5년 동안 현금부족이 없을 거라 주장했습니다. 약 1년 만에 보유한 현금의 1/3이 사용된 셈인데요.
이번 전환사채 발행은 회사의 수익전환 시점까지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충분하다고 믿고 기다리던 투자자들에게 큰 리스크로 판단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분기 실적 가이던스 발표 당일에 주가는 20%나 하락했으며, 이후 주가는 조금 반등했습니다만 반등폭은 시장 전체 변동성 정도로 보입니다.
다만 이런 단기적인 상황은 회사가 제대로 성장하고 있다면 투자기회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성장성에 대해서 좀 더 들여다 볼 필요가 있겠죠.
리비안 주가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1. 리비안의 매출과 차량생산능력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순손실 규모도 제법 줄어드는 모습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23년 2분기 기준 리비안은 매출 11.21억 달러에 순손실 -11.95억 달러를 기록하여 손실규모가 작지 않습니다. 테슬라도 영업이익을 내는 데까지 꽤 오랜 기간이 걸렸던 만큼 리비안도 J커브를 만들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죠.
매출이 증가했단 말은 차량 생산대수가 늘었다는 의미인데요. 2022년과 올해 리비안의 차량 생산량과 목표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년도 | 차량 생산대수 | 목표치 | 달성여부 |
2022년 | 24,337대 | 25,000대 | 목표치 미달 |
2023년 | 1~6월: 23,387대 7~9월: 16,304대 |
50,000대 | 1~9월까지 36,691대 생산 목표치 달성 가능 생산목표를 52,000대로 상향 |
2022년에는 차량생산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올해는 5만 대의 목표치를 초과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가 성장하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차량을 빠른 속도로 생산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해결해야 할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습니다.
2. 영업손실을 줄이려면 생산단가 절감이 필수
리비안이 가진 가장 큰 문제는 제조비용이 너무 크다는 점입니다. 리비안은 R1T 픽업트럭과 R1S SUV 2가지 타입의 차량을 생산하는데, 차량의 품질과 성능은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제법 인정 받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리비안은 독자적인 차량 설계와 자체 부품 생산, 아직 최적화되지 않은 생산설비 및 프로세스 비효율성으로 경쟁사들 대비 차량생산단가가 매우 높습니다. R1T픽업트럭은 대당 8만 달러가 넘지만 23년 2분기 기준 차량 1대 당 33,000달러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복잡한 구조와 높은 생산비용은 제품생산력을 떨어뜨려 2번째 문제로 연결됩니다. 리비안은 차량생산능력이 기대치 이하로 낮습니다. 자동차라고 하는 복잡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공장운영 노하우와 프로세스 구축도 부족하지만, 제품 복잡성 때문에 공장을 효율적으로 돌릴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생산대수가 줄어들죠.
리비안은 작년부터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인건비 감소를 위해 인력을 줄이고, 신제품 출시를 연기했으며, 제품구조를 단순화시키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올해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개선점이 남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아직도 투자는 미지수
2022년에 리비안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해서 작성했던 포스트가 있었는데요. 1년 전 포스트였습니다만, 그때에도 지금과 비슷한 문제점들을 언급했었네요.
다만, 2023년 들어 리비안은 작년보다 생산력을 높였고 매출은 늘었으며 영업손실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작년보다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것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주가는 과거 포스트를 작성하던 시점보다 현재 주가가 50%나 상승했네요.리비안이 가진 마지막 문제는 작년처럼 전기트럭을 생산하는 업체가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테슬라도 곧 전기트럭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고, 많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트럭 분야에서 경쟁을 시작할 겁니다. 리비안이 특정 지점에서 생산력이 폭발할 때까진 관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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