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ETF분석

TLT, TMF ETF 투자 전에 꼭 생각해 볼 것들

by 주부너구리 2023. 10. 8.
반응형

미국 장기국채에 투자하는 TLT나 TMF ETF에 투자하신 분들이나, 투자를 검토 중인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최근 장기국채 금리가 너무 올라서 수익률도 좋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초장기로 투자를 계획하는 분들은 큰 상관이 없겠습니다만, 지금 투자를 시작하거나 수익률 방어를 위해 물타기를 생각하는 분들은 미국 장기국채 금리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한 번 정도 읽어 보시고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새워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세요.

질문1: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을 왜 상승했을까?

놀랍지만 뚜렷한 이유는 없음

최근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4.8%, 4.9%를 넘었다는 기사들이 마구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기사를 아무리 읽어봐도 다양한 요인들을 얘기하지만 뚜렷한 원인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젠 누구나 알고 있는 높은 기준금리 요소를 제외하고, 몇 가지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원인들과 영향여부를 개인적인 관점으로 정리했습니다. 

1) 미국 정부의 막대한 채권발행 (=차입 증가): 영향 있음

미국 GDP대비 적자규모 변화추이
미국 GDP대비 적자규모 변화추이

미국의 재정적자가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보통 국가재정의 적자수준은 금액 자체보다 GDP 대비 퍼센티지(%)기준으로 건전성을 평가하는데요. 2023년 기준 미국 재정적자 규모는 GDP 대비 6%를 넘겼으며, 금액으로는 약 1.67조 달러로 예측합니다. 

2010년도 금융위기 이후로 최근 10년동안 GDP 대비 5%를 넘긴 것은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면 2023년도가 처음입니다. 통상적으로 기축통화를 보유한 국가에선 GDP 대비 5%의 재정적자 수준은 건전하다고 평가합니다. 

미국국채 발행량 변화추이: 코로나 이후 최고치 발행 중
미국국채 발행량 변화추이: 코로나 이후 최고치 발행 중

재정에 구멍이 났으니, 돈을 빌리거나 세금을 많이 걷어서 재정을 채워야 합니다. 당장 세금이 많이 걷힐 리 없으니 결국 가장 쉬운 방법은 국채를 발행해서 재정을 채우는 것인데요. 2023년 1~10월까지 약 1.8조 달러 국채가 발행될 예정입니다. 이걸 하려고 올해 6월에 미국정부가 부채한도조정 법안 통과여부로 시끄러웠죠. 

올해 7월~9월까지 미국 재무부가 발행한 국채량은 단기국채 8,290억 달러, 장기국채 1,780억 달러입니다. 4분기에는 장기국채를 약 2,060억 달러 추가 발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렇게 급증한 장기채 발행량이 장기국채 금리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재정적자와 채권 발행량에 관련해서 잘 정리된 기사가 있어서 링크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연준와처] 8월까지 미국 재정적자 1.52조달러 예상 - 이코노미21

[이코노미21 양영빈] 9월11일(현지시간) 미의회 예산국(CBO, Congressional Budget Office)은 8월의 정부 예산적자를 잠정 발표했다. 2023 회계연도(2022년 10월~2023년 9월)의 첫 11개월 동안의 재정적자가 1.5...

www.economy21.co.kr

2) 10년물 국채금리 4.8%는 역사적으로 높지 않은 수준: 영향있음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변화추이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변화추이

최근 1~2년동안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급상승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10년물 국채금리 4.7~4.8%는 평균 이하에 더 가깝습니다. 과거 10년처럼 기준금리가 낮았던 시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미국국채 yield curve: 현재 장단기 금리역전 상태
미국국채 yield curve: 현재 장단기 금리역전 상태

더불어 현재 국채금리는 장기보다 단기가 더 높은 역전 상태입니다. 2021년도만 해도 3개월이나 1년 국채금리보다 10년 이상 장기채 금리가 10배 이상 높았는데, 지금은 장기채 금리가 더 낮습니다. 이자율은 돈을 빌리는 기간에 비례해서 높아지는 게 상식적입니다. 

기준금리를 낮춰야 단기채 금리들이 낮아집니다. 그런데 아직 연준은 기준금리를 낮출 생각이 없어 보이고, 고금리는 생각보다 오래 유지될 예정입니다. 단기채 금리가 낮아지지 않는다면, 장기채 금리가 더 올라가야 정상상태가 됩니다. 즉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현재보다 장기채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이 없거나 매우 낮습니다. 

 

3) 일본과 중국이 미국 장기채를 대량 매도할 가능성: 영향 없음

중국과 일본은 전세계에서 미국국채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입니다(물론 미국 제외). 규모로는 일본이 1등, 중국이 2등인데요. 보유한 국채의 상당수 혹은 대부분은 장기채일 겁니다. 

국가별 미국국채 보유현황(2023년 3월 기준)
국가별 미국국채 보유현황(2023년 3월 기준)

2018년 이후 중국이 보유한 미국국채 가치는 약 30%감소했다고 합니다. 최근엔 일본도 장기채 금리가 점차 상승 중이라, 금리가 좀 더 오르면 미국채권을 팔고 일본자산을 살 수 있다는 시장의 두려움이 있는데요.

일단 개인적으로 중국이 미국국채를 팔고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중국이 미국국채를 추가로 매입하지 않을 순 있으나, 보유한 국채를 팔고 있다는 건 신빙성이 떨어지는데요.

TLT ETF는 최근 5년간 약 26% 가격하락
TLT ETF는 최근 5년간 약 26% 가격하락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TLT ETF는 최근 5년동안 주가가 약 26% 하락했습니다. 중국이 만약 미국국채를 매도하고 있었다면 보유한 국채가치는 30%가 아니라 훨씬 더 줄었어야 하는데요. 현재 중국 보유분의 가치감소는 장기채 가격하락 정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중국은 고정환율제를 취하고 있어 위안화는 기축통화가 될 수 없으며, 국제거래 및 여러가지 상황대비를 위해 국채 등 달러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 때문에 중국은 현재 보유한 미국국채를 매도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건 일본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중국이나 일본에서 미국 장기채를 매도해서 국채금리가 상승했다는 건 대부분 사실이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심리엔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정도까진 알기 어렵습니다만 이 항목은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2: 그럼 미국 장기채 금리는 언제 하락할까? 

미국 기준금리가 인하되어야 함

장단리 금리차가 역전된 것은 비정상적인 상황이며, 장기채 금리가 하락하려면 단기채 금리가 먼저 하락해야 합니다. 결국 미국 기준금리가 인하 또는 인하되는 시점이 되어야 장기채 금리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미국 CPI 변화추이: 아직 3%대이며 최근 반등
미국 CPI 변화추이: 아직 3%대이며 최근 반등

미국 CPI는 아직 목표치인 2%대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최근엔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계속 기사로 나오고 있는 미국의 강한 노동시장과 유가상승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 예상보다 어려움을 더하고 있고요.

현재와 같이 미국 인플레이션이 3% 이상을 유지하고 국채 발행량이 계속 증가한다면 기준금리 인하는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서 장기채 금리를 5%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는 의견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TLT, TMF ETF 가격상승은 오랜 시간이 필요할 듯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TLT, TMF ETF는 이제 변화의 시작점입니다. TLT ETF 기준으로 10%정도는 추가하락이 가능해 보이고, 가격 상승시점은 최소 1년 이상의 장기적 관점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10년물 국채금리가 4.8%를 넘으면서 TLT ETF는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지금이 역대 최저점이라는 인식과 향후 주가 상승기대일텐데요. 개인적으론 최소 1년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면 투자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TMF ETF와 같은 레버리지 상품은 변동성이 커서 손실이 어디까지 발생할지 모릅니다. 끝까지 기다릴 수 있는 여력이 없다면 투자를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 종목들은 테슬라처럼 5배, 10배로 상승하는 종목이 아닙니다. TLT ETF 기준 최대 수익은 50%정도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투자 전에 어느 정도 투자성과를 기대하고 계시는지 꼭 체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