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수출입 동향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사와 정부 보도자료의 제목은 '2개월 연속 흑자 달성'이고, 7월 무역수지는 16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고 합니다만 뭔가 내용이 이상합니다.
흑자가 발생한 건 맞지만, 수출과 수입이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고 수입 감소폭이 수출보다 훨씬 컸습니다. 그러니까 수출감소보다 수입감소가 커서 전체 합산인 무역수지는 흑자를 기록한 셈인데요. 해외 언론에서는 우리나라 수출이 연속 10개월째 감소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국내/해외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대한 의견들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세요.
수출입동향 세부사항
수출은 10개월째 마이너스
2023년 7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6.5%, 수입은 -25.4% 감소했습니다. 무역수지가 흑자인 것은 수입의 감소폭이 수출보다 컸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진 수출이 정상적으로 성장해서 무역수지 흑자가 된 것이 아닙니다.
특히 수출은 최근 10개월째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라, 수출이 이 계속해서 어려워지면 국내 소비가 위축되고 부동산 경기도 하락합니다. (벌어야 쓰는 건데, 버는 게 적어지면 그만큼 적게 쓰게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일반기계, 가전 이외 모든 품목 마이너스
자동차, 일반기계, 가전을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와 연관된 컴퓨터가 30%이상 감소했고, 석유화학 및 석유제품도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광풍이 불고 있는 이차전지도 전년 동기 대비 16%나 감소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런 지표들도 이차전지에 투자하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 중국무역 악화
대중국 수출 감소
우리나라의 미국 수출규모는 2022년에 처음으로 중국을 추월했습니다. 중국 수출규모도 같이 상승했으면 좋았겠지만, 아시는 것처럼 중국 수출규모는 감소 중이며 2022년부터 가속화되었습니다.
2022년 대중국 수출규모는 25% 이하로 떨어진 반면, 대미국 수출규모는 15%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아직까지 중국 수출감소폭보다 미국 수출증가폭이 크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어느 시점에 더 커질지는 의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의 20%에 달하는 반도체 품목은 그 중 절반이 중국으로 수출됩니다. 미국이 모두 품어주는 건 굉장히 어려워 보이는데요. 앞으로도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계속 악화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삼성전자가 미중갈등의 수혜주?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 시장축소?
전 개인적으로 한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가장 타격을 입은 업체 중 하나가 삼성전자라고 생각하는데요. 파이낸셜 타임스에는 미중갈등으로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에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파운드리 시장규모는 삼성전자가 1위를 점유한 메모리 반도체 시장규모보다 훨씬 큽니다. 그리고 TSMC가 약 60%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요. 미중갈등으로 대만 TSMC에 반도체 생산을 의존하는 업체들이 향후 삼성전자 등으로 공급망 다변화를 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여러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TSMC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주문받은 반도체를 생산만 해주는 반면, 삼성전자는 자체 브랜드 PC와 스마트폰 등 파운드리 주요 고객들의 경쟁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지정학적 위험때문에 TSMC의 대체 및 보완 공급망을 확보한다 해도, 삼성전자가 먹을 수 있는 시장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거나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인텔이 파운드리 시장진출을 외치면서 생산시설을 확보하기 시작했는데요. 인텔이 만약 생산능력을 100% 확보하게 되면 대부분 미국에 위치한 파운드리 주요고객사들이 삼성전자와 인텔 중 어디를 선택하게 될까요?
마무리
주식시장도 조심해야 할 시기
수출이 계속 줄어든다면 주식시장도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요즘은 코인도 접어준다는 2차전지 관련주식들을 보면서 주식시장이 꽤 불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기업실적보단 분위기에 휩쓸려 상승/하락하는 경우가 많아 뭐라 더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투자 전에 기업실적은 꼭 한 번씩 챙겨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