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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테슬라에 대한 최근 이야기들 (2024년 주가전망은?)

by 주부너구리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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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가 2024년에만 거의 30%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S&P500은 10% 상승했고, 엔비디아는 약 80% 상승했는데요. 물론 주가를 바라보는 시각은 첨예하게 대립합니다. 저가매수 기회라는 의견도 있고, 회사가치에 비해 너무 과대평가되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올해 2월에 저는 2024년 테슬라 주가가 힘든 한 해를 보낼 것이라는 개인적인 의견을 글로 쓴 적이 있는데요. 그때 다루지 않았던 테슬라 관련 업데이트 내용들과 향후 전망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세요. 

 

테슬라와 관련해서 이어지는 악재들 

24년 1분기 실적이 위험하다 

테슬라가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대비 분기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중국판매 물량의 감소라고 하는데요.

2024년 1분기 테슬라 전기차 중국판매량 감소
보험 데이터 기반의 1분기 주간 판매량을 2023년과 2024년으로 비교(출처: wsj.com)

아직 실적발표가 되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데이터를 알 수 없으나, 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국에서의 2024년 1분기 주별 테슬라 판매 데이터는 전년 대비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의 판매량은 1~2월동안 약 10만 8천대로 역시 전년 대비 5% 정도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미국과 중국은 테슬라의 1,2위 시장입니다.)

2023년 1분기 테슬라 인도량은 422,875대였는데, 시장의 인도량 전망치는 약 40만~41.4만 대 수준으로 전년 대비 낮습니다. 문제는 인도량도 줄었지만, 판매가격도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미국과 중국에서 테슬라 Model3와 ModelY 차량 가격을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는데 판매량도 줄었다고 하니 1분기 실적에 좋은 영향을 주었을 리가 없습니다. 

 

2024년 목표치 대비 생산능력에도 문제점 발생

테슬라 차량 인도량 (2012~2024)
테슬라 차량 인도량 (2012~2024)

테슬라는 2023년 18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전년대비 +38%)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를 예상하며 2024년 판매 목표치를 약 220만 대로 전년대비 +20%로 낮춰 잡았는데요. 물론 20% 판매량 증가가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만, 일론 머스크가 2020년에 향후 5년 간 매년 +50% 성장을 발표하던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생산공장과 생산능력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연간 65만 대 
  • 상하이: 연간 75만 대
  • 텍사스: 연간 25만 대
  • 베를린: 연간 35만 대
  • 멕시코: 연간 최소 100만 대 (아직 계획 중, 2024년 3월부터 착공 시작)

멕시코를 제외한 나머지 공장의 현재 생산능력이 약 200만 대를 돌파한 상황인데요. 테슬라는 최근 베를린 공장 생산능력을 50만 대에서 최대 100만 대로 확장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꾸준히 논의했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계획을 전면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차량 생산성 증가를 위해 100헥타르 가까운 숲을 없애야 하는데, 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심했구요. 3월 5일에는 베를린 공장 근처 변전소에 불이 나 차량생산이 오랫동안 중단되었습니다. 베를린 기가팩토리 확장계획은 꽤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주간 6천 대 이상을 생산하는 베를린 공장의 생산중단도 문제입니다만, 2024년 이후 지속적인 차량 생산량 증가를 위해선 멕시코와 베를린 공장 확장이 꼭 필요한데, 그게 그렇게 매끄럽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2024년 이후 테슬라의 지속적인 매출증가와 직결되는 문제라 개인적으론 그리 가볍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업마진율은 계속 줄어들 것으로 전망

테슬라가 최근 계속해서 가격을 인하하고 있다는 내용은 기사를 통해서도 많이 언급되었는데요. 앞으로도 테슬라는 차량 가격을 올리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 경쟁이 계속 치열해지는 반면, 완전 전기차에 대한 사용자 니즈가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중고차 가격 변화
최근 테슬라 중고차 가격

테슬라 중고차 가격은 다른 차들에 비해 훨씬 가치가 낮습니다. CarGurus 지수에서 조사된 중고차 가격은 지난 30일동안 약 0.7% 감소했는데 테슬라 모델 3과 테슬라 모델 Y는 같은 기간 동안 각각 -8.1%와 -6.6% 감소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테슬라 중고차가 인기가 없다는 뜻인데요. 

완전 전기차들의 중고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배터리 수명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충전식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수명이 감소합니다. 또한 완전 충전을 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계속 감소하는데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므로, 전기차 중고차는 기존 차 대비 가치가 낮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전기차 기술은 아직 발전단계이며, 배터리 기술도 급격히 발전하여 가격은 낮아지고 성능은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신 모델과 구형 모델의 기능차이가 커지게 되면, 일반 전자제품처럼 새 제품을 사려는 니즈가 커지게 됩니다. 

최근 사오미가 발표한 전기차 모습
최근 사오미가 발표한 전기차 모습

최근 샤오미에서는 포르셰급 성능의 전기차를 5천만 원 가격에 선보였습니다. 이미 가격경쟁에 들어간 전기차 시장에서는 계속 신제품 가격을 인하하고 있고, 성능은 기존 제품에 비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시장환경이 좋아지더라도 과거처럼 제품가격을 높게 측정할 수 있는 상황은 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슬라의 광고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수십억 달러 수준의 광고비와 비교했을 때 테슬라의 광고비 집행규모는 매우 작지만, 테슬라는 2023년 640만 달러의 광고비를 지출하여 전년도 약 17.5만 달러 대비로는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테슬라가 이렇게 계속 제품가격은 내리고 판매비용이 증가하게 되면, 앞으로도 전기차 관련 영업마진율은 계속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판매량을 늘이면 영업마진율이 줄어도 영업마진 자체는 우상향 할 수 있습니다만, 테슬라 주가는 기존처럼 높은 평가를 받기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테슬라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들

테슬라 신사업 가치에 대한 기대들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 기업가치를 높게 보는 것은, 테슬라를 단순히 전기차를 판매하는 업체로 보지 않기 때문인데요. 과거에는 FSD와 같은 자율주행기술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거란 기대감이 높았지만, 이 기술은 현재로선 대략 5년 후에야 제대로 된 수익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자율주행만 준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데요. 최근 테슬라의 신사업 기대치는 에너지 저장사업과 휴머노이드 로봇사업 쪽으로도 관심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사업 총이익률이 자동차 부문을 앞섬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사업 총이익률이 자동차 부문을 앞섬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사업은 태양열 패널과 배터리를 결합하여 전기차나 가정, 산업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모두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변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테슬라 에너지 저장사업의 매출총이익률이 자동차 총이익률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테슬라 에너지 저장사업의 총 매출은 2023년 기준 60억 3천만 달러로 아직 전체 매출 대비 약 6.3%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저장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매우 가파른 상태라 많은 사람들이 이 사업분야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모습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모습

또다른 기대 사업분야는 '테슬라봇'으로 알려진 휴머노이드 로봇입니다. 2021년 처음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공개할 때만 해도 사람들의 기대가 크지 않았으나, 최근 놀랍게 부드러워진 동작과 셔츠를 개는 영상 등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향후 3년 내에 테슬라봇을 2천만원 대로 출시하여 공급하겠다는 사업계획을 공개하기도 했었는데요. 현재 이족보행 로봇 가격이 2억 원을 넘는 상황이고, 테슬라가 준비하고 있는 AI가 결합되어 정말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제품이 나올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 


이 외에 언급하지 못한 사이버트럭의 매출증가 등 신사업 및 제품확장으로 테슬라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거란 기대감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겐 최근 테슬라 주가하락이 저가매수의 기회로 판단되기도 하는데요.

2024년 테슬라 주가변화
2024년 테슬라 주가변화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테슬라 주가는 올해 약 30%하락했습니다. 테슬라의 신사업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분들은 테슬라 기대주가를 1년 내 적게는 30%에서 최대 약 250달러까지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기대주가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영역이라는 점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최근 Fisker라는 전기차 제조업체가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순수 전기 SUV를 만들면서 한때 테슬라의 경쟁자로 불리던 이 기업은 2020년 SPAC으로 우회상장한 후 2025년까지 130억 달러의 연간 매출을 기대했으나 매출부진과 자금부족으로 파산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도 슬슬 옥석가리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 ICE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차 대열에 올라타기 위해 감수하던 전기차 판매적자를 슬슬 버거워하면서 투자를 줄이거나 투자기간을 연장 혹은 하이브리드 생산 등으로 제품전략을 조금씩 변경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분명 전기차 업계 내에서도 독보적인 이익률을 내고 있고, 앞으로도 분명히 생존할 기업이며, 일론 머스크가 생각하는 미래가 여러 모로 흥미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테슬라의 시장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며, 일론 머스크는 좀 더 테슬라의 본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테슬라 기업가치가 폭발할 것이라 믿는 분들께 2024년은 분명 좋은 투자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여전히 테슬라의 제품과 전략이 미덥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2024년에 테슬라가 뭔가 더 한방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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