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440억 달러 (약 63조 원)에 트위터를 인수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자회사 'X홀딩스'와 트위터의 합병이 10월 27일에 끝났고, 트위터 주식은 한 주당 54.2달러로 교환되었습니다.
트위터는 11월 8일에 상장을 폐지하며 비상장 회사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왜 트위터를 구매했는지, 시장에서 예상하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트위터 구입 자금은 어떻게 조달했을까?
올해 초 트위터 구매 대금은 440억 달러로 정해졌습니다. 잘 실감나지 않으시겠지만, 한화로 약 63조 원이며, 현재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이 약 62조 원이니, 얼마나 큰 금액인지 실감하실 것 같습니다.
머스크가 이 금액을 줄이기 위해, 4월부터 여러 가지 시도를 했고(ex: 허위 계정 수 파악해서 그만큼 대금을 조정하자 등) 계약 파기를 위한 재판까지 진행했습니다만, 법원에서 지정한 구매 완료기한인 10월 28일을 넘기지 않고 트위터 구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대부분 자금은 머스크가 보유한 테슬라 주식 매도 등으로 마련되겠습니다만, 다양한 투자자들이 참여했습니다. 머스크 다음의 최대 주주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실세인 빈 탈랄 왕자와 그가 보유한 킹덤 홀딩컴퍼니로 약 18억 9,000만 달러어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분은 사우디 아라비아 사막에 높이 500m, 수십 킬로미터에 거울로 된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The Line Project'를 진행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5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혔고, 우리나라에선 미래에셋금융그룹이 3,000억 원 수준으로 투자를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트위터 인수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입장과 향후 조치들
10월 28일 트위터 광고주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서,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는 이유는,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신념이 건전한 방식으로 토론될 수 있는 공통의 디지털 타운 스퀘어를 갖는 것이 인류의 미래에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법으로 보장된 표현의 자유가 실제로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도 밝히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2022년 5월, 일론 머스크는 만약 트위터를 인수하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위터 평생 금지 조치를 철회할 것이라 얘기한 바 있으며, 트위터 인수 직후 기존 CEO와 트럼프 계정을 금지 조치한 전 보안 책임자를 포함한 경영진들을 해고하고, 트위터에서 정치 광고를 금지시켰습니다.
더불어 콘텐츠 관리 위원회를 구성하여 서비스 내 콘텐츠 관련 주요 의사결정과 금지계정 복원 등에 대해서 결정하는 회의체로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서비스 회사에서 이러한 회의체는 서비스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최상위 의사결정체가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아직 이 회의체의 멤버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머스크는 이전에도 본인이 트위터를 인수하게 되면, 직원의 75%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얘기했습니다. 물론 이번 인수 직후에 직원들에게는 이런 대규모 해고 계획은 없다고 말했습니다만, 대규모 구조조정은 바로 시작하겠다는 명령이 떨어진 것으로 기사를 통해 보도되고 있습니다. 현재 트위터 직원은 약 7,500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장에서는 50%까지 인력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로 하고 싶은 게 뭘까?
1. The 'everything' App
일론 머스크는 10월 5일,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를 사는 것이 모든 것이 가능한 'everything app', 'X App'을 만드는데 속도를 붙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에 대해서, 시장에서는 WeChat와 같은 슈퍼 앱을 만들려는 게 아닐까 하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WeChat은 전세계 10억 명 (대부분 중국) 유저가 사용하는 메시징 앱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서비스인데요. 중국에서는 WeChat을 이용해 메시징뿐 아니라, 온/오프라인 결제, 온라인 쇼핑, 게임, 트위터/페이스북 와 같은 SNS, 차량 호출 등 카카오 그룹사가 제공하는 금융 및 생활편의 기능들을 WeChat 하나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하려고 하는 것도 WeChat과 같이, 하나의 앱으로 SNS에서 쇼핑, 결제에 이르는 생활 필수 서비스를 모아서 구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머스크는 '테슬라'라는 전기차와 옵티머스 로봇, 위성서비스인 '스페이스X', 그리고 암호화폐 '도지 코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의 정보와 이벤트를 전달하는 플랫폼을 트위터 기반의 슈퍼 앱으로 만들고자 한다는 예측이 현재로선 가장 우세합니다.
실제로 도지코인은 트위터 인수 소식이 발표된 이후, 최저치 대비 거의 2배 상승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이용해서 어떤 계획을 하고 있던지, 도지 코인이 거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배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마케팅 플랫폼
미국 기준으로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지출하는 자동차 회사는 G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GM의 마케팅(광고)비용은 약 27억 달러이며, 포드는 약 20억 달러를 사용했습니다. 테슬라는 광고비로 얼마를 사용했을까요?
테슬라의 자동차 광고비용은 '0'입니다. 테슬라가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인플루언서 급인 일론 머스크의 스타성에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짧은 문장 하나만 던져도, 1억 명이 넘는 그의 팔로워들에게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물론, 테슬라 광고비용 목적만으로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는 것에는 비용적인 차이가 너무 크다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 입장으로 보면, 이젠 테슬라는 휴머노이드 로봇도 만들고 있고, 태양광 제품이나 스페이스 X와 같은 다른 제품들도 점점 추가되고 있습니다.
각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효과를 넘어, 도지코인을 이용한 결제까지 지원하는 형태로 트위터를 이용한다면, 장기적으로 현재의 인수 가격 이상의 효과를 얻어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3. 정치권 진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트위터를 이용해 정치적인 메시지를 많이 쏟아냈고, 그로 인한 정치적인 효과도 많이 보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트위터와 같은 소셜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많이 모르실 텐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 및 서비스이용 영구정지를 당한 이후, Trump Media & Technology Group이라는 회사(현재는 Truth Social)를 만들고, 작년 10월에 트위터와 유사한 'Truth Social'이란 SNS 서비스를 직접 출시했습니다.
물론 이 서비스가 잘 되고 있진 않습니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SNS를 이용해 정치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대단히 효율적이고 강력하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트위터를 정말 애정했었죠.
비슷한 맥락의 뇌피셜입니다만, 일론 머스크가 정치에 관심이 있다는 얘기들이 많이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배경 중 하나로, 본인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거나 정치적 의견을 전달하는데 트위터를 활용할 것이라는 얘기들도 일부 커뮤니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미국 연방 선거 캠페인에 사용된 비용은 거의 140억 달러로 나와 있습니다. 물론 트위터와 같은 SNS 하나로 이런 선거 캠페인 비용을 모두 대체하려는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일론 머스크의 정치권 진출에 대한 관심도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
역시 비즈니스 적으로 가장 유력한 트위터 인수 배경은 WeChat과 같은 슈퍼앱의 개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슈퍼앱 시도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북도 이와 비슷한 시도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하물며 국내 라인 서비스도 WeChat의 이런 All-in-One 서비스 모델을 연구하고 시도했던 적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이용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만, 워낙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라 정말 신박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길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소식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