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주식시황 및 경제이슈들

원달러 환율 전망 -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까지

by 주부너구리 2022. 10. 9.
반응형

원달러 환율 전망 -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까지
원달러 환율 전망 -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까지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22년 10월 및 연말까지 1,400~1,500원대의 강달러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원달러 환율 현황과 2023년까지의 환율전망에 대해서, 시장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단기적인 유동성 개입은 환율에 일시적인 영향


최근 1주일 달러 환율은 10월 6일 1,400원 아래로 잠시 하락했다가 미국 9월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견고하게 나오면서, 미국 연준의 높은 기준금리 상승 정책이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다시 1,420원까지 올랐습니다. 요즘 환율 변동성은 웬만한 주식보다 심한 수준입니다. 

최근 1주일 원달러환율 변화추이
최근 1주일 원달러환율 변화추이

 

 

최소 연말까지 계속되는 미국 기준금리 상승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요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만, 가장 큰 원인은 역시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영향이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원달러 환율은 2022년 1,200원대로 출발해서 최근 1,450원까지 올랐었는데요. 

2022년 미국 기준금리 상승이 원달러 환율 변화에 가장 큰 영향요소
출처: 한국신용평가

 

지금도 이미 한미 기준금리는 미국이 더 높은 형태로 역전되어 있고, 연말까지 연준은 최소 4.25~4.50%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할 계획이라, 연말까지 원달러 환율이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다만, 연준의 금리인상이 이제는 시장에도 알려진 정보라, 그 영향이 예전만큼 크진 않을 것이란 의견이 많습니다. 

2022년 기준금리 현황과 달러 인덱스 추이
출처: 한국신용평가

 

 

유로화, 엔화, 영국 파운드화 약세도 원달러 환율에 영향


우리나라는 최근 통화가치가 가장 크게 하락한 주요 국가 중 하나인데요. 달러 다음으로 영향력이 큰 유로화, 엔화, 영국 파운드화가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와 비슷하거나 더 큰 규모로 약세인 상황이 달러 강세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갈 곳 없는 현금들이 달러로 더 모여들면서, 원달러 환율 상승에까지 영향을 주는 거죠.

2021년 말 대비 2022년 9월 기준 통화가치 변동률
출처: 한국신용평가

 

 

2023년 상반기까지 강달러가 유지될 전망


대부분 전문가들이 2022년 말까지 1,400~1,500원의 강한 원달러 환율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분기에도 1,350~1,400원 대의 높은 환율이 형성될 것으로 보며, 1,350원 이하로 환율이 떨어지는 것은 2023년 2분기 이후를 전망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아래에 기간 별로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전망치를 정리했습니다. 

 

1) 2022년 10월 이후 ~ 12월까지

가장 큰 요인은 역시 계속되는 미국의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이 계속 1,400원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또한, 계절적으로 에너지 수입이 증가하는 시기인데, 최근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이 심상치 않게 오르고 있어, 이런 에너지 가격도 원달러 환율 상승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내에 우리나라 기준금리도 인상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은데요. 우리나라 기준금리 상승이 원달러 환율을 조금 낮출 수 있습니다만, 이미 미국과의 금리 차이를 메우는 것이라 환율을 낮추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2) 2023년 상반기

미국 기준금리 상승의 영향이 대부분 반영되며, 원달러 환율도 상승은 멈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전쟁상황이 더 악화되거나, 중국의 부동산 리스크, 영국 및 유럽 경제 침체 발생 여부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예상치 못하게 더 상승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강달러 시대의 투자방법


1) 가장 방어적인 수단, 은행 예적금과 채권 

최근 기준금리 상승으로 5%에 가까운 은행 예금과 채권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은행예금과 채권상품에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처럼 투자처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높은 금리의 예적금과 채권은 좋은 피난처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금리가 높은 예금상품과 채권 구입 방법 관련 포스트를 아래 추가해 두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은 이자 주는 은행예금 Top3 (2022년 10월 기준)

한 달 단위로 은행 예금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당분간 매달 한번씩, 가장 많은 이자를 주는 은행 예금 상품을 정리하려고 하는데요. 2022년 10월, 제 1금융권, 12개월 기준으로 금리가 가장 높은

stock-raccoons.tistory.com

 

 

개별채권 사는 방법 알아보기

요즘 채권투자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개별채권 투자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인 채권의 종류와 어떤 상품을 투자하면 되는지 투자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

stock-raccoons.tistory.com

 

2) 은행 예금보다 높은 배당주는 배당주 투자

5% 이상의 연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현재 코스피보다 변동성이 낮고, 향후 소폭의 주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배당주 투자를 시도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적금이나 채권보다 좀 더 큰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분들께 적합한 것 투자방식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쉘석유, 금호석유, 맥쿼리인프라, 메가스터디와 같은 종목들이 5% 이상의 배당과, 주가 변화가 크지 않고 방어력이 좋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당연히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므로, 투자판단은 신중하게 검토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강달러 수혜를 받는 주식투자

조금 더 큰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분들은, 강달러 시기에 수혜를 받은 주식 종목을 찾아 투자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혜를 받는 업종은 대표적으로 조선, 디스플레이, 자동차와 같이 수출 포지션이 큰 업종들이며, 대표적인 종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선: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 자동차: 현대차, 기아
  •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반도체 업종도 원달러 환율 상승에 수혜를 받는 대표적인 업종입니다만, 최근 반도체 업종 경기가 좋지 않아 제외했습니다. 알려드린 종목이나 업종 모두 투자를 하기 위해선, 좀 더 많은 공부와 리서치가 필요하니 투자에는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