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는 경기침체와 고금리 영향으로 주식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커지면서 배당률이 높은 JEPI ETF가입이 인기였습니다. JEPI ETF는 연 11% 배당금을 지급하는 고배당 상품으로 2022년도 한 해 10% 이상 수익률을 내면서 많은 투자자금이 유입되었는데요.
최근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지고 나스닥 기술주들이 상승하면서 JEPI ETF와 투자로직이 거의 동일하지만 나스닥 주식에만 투자하는 JEPQ ETF 수익률이 점점 더 좋아지는 추세입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상품입니다만 JEPI ETF와 같은 고배당 ETF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JEPQ ETF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JEPI ETF에 대해서 바로 알기
▣ JEPI ETF는 어떤 상품일까?
JPEQ ETF는 JEPI ETF와 굉장히 유사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상품이라, 먼저 JEPI ETF가 어떤 상품인지 알아 두는 것이 JPEQ ETF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JEPI ETF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JEPI ETF의 풀네임은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JPMorgan에서 운용하는 ETF상품으로 2020년 5월에 출시되었습니다.
- 운용자산은 약 255억 달러로 제가 처음 이 상품을 소개했던 시점보다 약 50억 달러가 증가했습니다.
- JEPI ETF는 액티브 ETF로 특정 시장지수를 추종하지 않으며 자산운용사가 자체적인 기준으로 종목을 선정/투자합니다. 수수료는 0.35%로 액티브 ETF를 감안했을 때에는 저렴한 편입니다.
- JEPI ETF는 월배당금을 지급하며, 과거 12개월 기준 배당율은 11.32%입니다.
- JEPI ETF는 변동성이 낮은 미국 대형주 투자하는데요. 커버드 콜 옵션을 판매하여 ETF의 배당수익의 대부분을 창출합니다.
▣ 커버드 콜이 뭘까?
JEPI or JEPQ ETF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커버드 콜 전략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제대로 이해하려면 복잡한 내용입니다만, 아주 간단하게 개념을 이해하실 정도로만 설명해 보겠습니다.
커버드 콜 전략은 특정 주식을 매수함과 동시에 해당 주식에 콜 옵션을 매도해서 수입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 제가 A주식을 100원에 100주 샀습니다. 동시에 저는 A주식가격이 105원을 넘을 때 100원에 살 수 있는 콜 옵션을 5원의 가격(=프리미엄)으로 팔았습니다. 100주에 대해 5원씩 받았으니 저는 일단 500원의 수익을 확보했습니다.
- 만약 A주식이 110원이 된다면, 저에게 콜 옵션을 샀던 사람에게 저는 A주식 100주를 100원에 양도합니다. 주가는 110원이 되었기 때문에 저는 1,000원의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100주 * 주가차이 10원씩), 저는 콜 옵션 판매로 500원의 수익을 내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 만약 A주식 가격이 105원을 넘지 않는다면, 저는 콜 옵션을 매도한 500원 수익을 확보한 상태로 A주식 매도를 결정하면 됩니다. 물론 A주식이 폭락해서 50원이 된다면 손해를 보겠지만, 그건 콜 옵션을 매도하는 것과 상관없이 제가 감당해야 했던 손실입니다.
콜 옵션은 행사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위의 예시는 행사기간 내에서의 A주식 가격변화 상황에 대한 수익의 변화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커버드 콜이란, 제가 주식을 매수하는 시점에 콜 옵션의 가격(=프리미엄)만큼의 수익을 바로 확보하면서 손실은 구입한 주식 비용만큼으로 제한되는 전략을 의미하는데요.
이 전략이 가능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마지막 항목 "변동성이 낮은 대형주 종목"에 투자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만약 큰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주식을 제가 매수했다면, 저는 콜 옵션을 매도하는 것보다 주식을 보유했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해서 차익을 얻는 편이 더 유리할 텐데요. 가격변화가 크지 않고, 배당금을 많이 주는 대형주라면 콜 옵션 매도를 포함하는 커버드콜 전략으로 수익을 좀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JEPI ETF의 2022년도 수익내역을 보면, 콜 옵션 매도를 통해 얻은 수익이 보유종목의 배당금으로 얻은 수익보다 약 5배 이상 큽니다. JEPI ETF가 아무리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더라도 연 11%가 넘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형주에만 투자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인데요. 이렇게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해서 제가 별도 작성했던 JEPI ETF에 대한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JEPQ ETF는 어떤 상품일까?
▣ JEPI ETF와 거의 동일한데 나스닥 종목만 취급
JEPI ETF에 대해서 이해하셨다면 JEPQ ETF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JEPQ ETF는 JPMorgan에서 2022년 3월에 출시한 고배당 ETF상품으로 운용자산은 약 26억 달러입니다.
- 자산운용전략은 JEPI와 동일(역시 커버드콜을 사용하는 액티브 ETF)합니다만, 대상 주식종목이 나스닥에 등록된 기술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 수수료는 0.35%로 JEPI ETF와 동일하며, 과거 12개월 기준 배당률은 12.33%로 JEPI ETF보다 약간 더 높습니다.
▣ 보유종목에서 JEPI ETF와 차별점을 가짐
JEPQ ETF의 상위 5개 보유종목을 보시면 너무나 잘 아시는 빅테크 종목들이 리스트업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EPI ETF와 또 하나의 차이점이 있다면, JEPI ETF는 한 종목 보유비중이 2%를 넘지 않지만, JEPQ ETF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빅테크 종목 비중이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2023년 1분기에 빅테크 종목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위에 언급된 5개 종목은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2023년에 모두 최소 30% 이상 주가가 급등했는데요. 이렇게 2023년 1분기에 나스닥 주가상승이 크다보니, 나스닥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JEPQ ETF가 JEPI ETF보다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콜 옵션을 팔 때 아무래도 주가상승 시기에는 좀 더 높은 프리미엄을 붙여서 팔 수 있었을 거라 짐작합니다.
어떻게 투자하는 게 좋을까?
▣ 2023년은 JEPQ ETF 우세, 과거 1년은 2개 ETF가 비슷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3년엔 현재까지 기술주들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JEPQ ETF 주가도 연초 대비 약 13% 상승했습니다. 상대적으로 JEPI ETF 주가는 1% 미만 상승으로 큰 성과 차이를 보이는데요.
운용성과 확인기간을 1년으로 늘이면 사실 2개 ETF 주가변동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실 현재까진 우연의 일치로 JPEQ ETF가 아직 운용기간이 1년밖에 되지 않은 상품이라는 점도 충분히 감안하셔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배당수익이 목적
2개 ETF 모두 주가상승을 통한 차익보다는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확보를 투자목적으로 하는 분들께 어울리는 상품이라는 점을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향후 나스닥에 포함된 기술주들의 성장이 더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신다면 JEPQ ETF 비중을 늘일 수 있으나, 나스닥 기술주들의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JEPI ETF와 JEPQ ETF를 원하는 비중으로 분산하여 투자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마무리
JEPI ETF와 JEPQ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모든 투자상품은 투자목적과 투자성향에 맞게 선택하셔야 원하시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이 중단기적으로 주가차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성향이라면 소개해 드린 2개 ETF상품은 모두 적합하지 않습니다.
커버드콜 전략 자체가 안정적인 수익확보를 목표로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원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상품으로 보이는데요. 커버드콜 전략은 운용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