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방/개별종목분석

(2022년 6월) Google은 지금 싼가?

by 주부너구리 2022. 6. 18.
반응형

2022년 1분기는 역대급으로 빅테크 주들이 하락한 시기입니다.

우리가 FAANG으로 잘 알고 있는 빅테크주들의 2022년 수익률들은 아래와 같은데요.

종목명
현재가 (6/2)
수익율(YTD)
Meta(FB)
190.78$
-43.65%
Amazon
2,477.00$
-28.20%
Apple
145.38$
-20.13%
Microsoft
270.02$
-19.34%
Google
2,290.82$
-21.00%

다른 종목들도 한번씩 분석해보려 합니다만, 오늘은 Google분석으로 시작을 해볼까 합니다.

 

구글의 회사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구글은 검색엔진과 유튜브를 제공하고 있고, 광고수익으로 돈을 버는 회사. 구글 플레이 마켓도 가지고 있고, 안드로이드 플랫폼도 제공하고... 알파고도 구글 꺼였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구글에 대한 정보는 이 정도가 보편적인 수준이 아닐까 싶은데요. IT업계에 일했던 관계자로서, 구글은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우선 회사 구조부터 살펴볼께요.

알파벳 지주회사의 계열사 구성
알파벳 지주회사의 계열사 구성

구글은 여러 개의 자회사가 모인 지주회사입니다 (Alphabet이라고 부르고 있죠). Alphabet은 산하 계열사를 Google과 Other bets 2가지 부문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오른쪽에 'Google'로 구분된 계열사 서비스들이 현재 먹거리, 왼쪽으로 구분된 계열사 서비스들은 '미래 먹거리'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구글 검색 및 뉴스, 여행 등의 여러가지 서비스와 유튜브, 구글 광고 네트워크(Admob이라 부릅니다) 등이 있고, 구글 Cloud서비스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글은 뭘로 돈을 벌고 있나?


구글의 2020년과 2021년 매출구성을 한번 살펴볼께요. 아래 표는 구글 실적발표 내용을 제가 임의로 편집했습니다. 숫자는 반올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숫자는 실적발표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2020년
2021년
Google Service Total (1)+(2)
1,686억 달러
2,375억 달러
Google advertising (1)
1,469억 달러
2,095억 달러
- Google Search & other
1,040억 달러
1,489억 달러
- Youtube ads
198억 달러
288억 달러
- Google Network
230억 달러
317억 달러
Google other (2)
217억 달러
280억 달러
Other Bets
6.5억 달러
7.5억 달러
Hedging gains(losses)
1.7억 달러
1.5억 달러
Total Revenues
1,825억 달러
2,576억 달러

2021년 구글의 총 매출은 2,576억 달러이고, 이 중 구글 광고 시스템의 매출이 2,09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위에 먼저 보여드린 회사구조 중 오른쪽 Google 현재 먹거리 중에서도, 광고에서만 저만큼의 매출을 내고 있는 것이니, 구글은 현재 시점으로 광고 플랫폼 회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너무 잘 아시는 Youtube 광고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10%의 매출이 약 36조 원이니, 구글의 매출볼륨에 대해서 실감이 되실까요?

사실 제가 더 구글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은, 그들의 미래 먹거리인 Other Bets의 매출이 구글의 전체 매출의 1%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최근 자율주행으로 유명해진 waymo나, 알파고로 유명한 Deepmind같은 회사들도 아직 매출은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미래를 향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계열사에 각각 독립된 KPI를 존중하고, 구글 서비스를 강제로 포함시키지 않을 수 있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들이 계속 발전을 이어가기 위해선, 매출이나 사업적 지배구조에 얽매이지 않고, 최대한 자유롭게 목표와 비전을 세울 수 있는 문화가 매우 중요한데요. 구글에서 이런 것들을 해내고 있다는 얘기를 알고 난 이후, 구글이 좀 더 무섭고 대단한 회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출 의존도가 너무 큰 건 아닌가요?


오히려, 위와 같은 내용을 보시고, 구글이 너무 광고시장에 편중된 매출을 가지고 있어서, 불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실제로 2021년의 광고매출 성장은 COVID영향을 많이 받았다 볼 수 있습니다. 밖에 잘 나갈 수 없으니, 모바일과 인터넷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Googl제품의 사용량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더 많은 검색과 youtube 같은 서비스들이 이용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런 엄청난 광고매출 내에서도 구글이 계속 혁신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결국 광고로 돈을 번다는 것은, 사용자들이 좀 더 많은 traffic을 발생시키는데 비용을 적게 하는 구조도 중요한데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이 적을수록 좋다는 얘기입니다). 이걸 TAC(Google Traffic Acquisition Costs)라고 부르는데, 구글은 매출이 증가할수록 TAC가 줄어드는 구조를 계속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구글이 traffic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비용 (TAC) 변화추이
구글이 traffic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비용 (TAC) 변화추이

쉽게 말하면, 제가 100원을 벌었을 때, 이를 위한 원가로 과거에는 30원을 썼는데 계속 줄여서 21.75원을 쓰는 구조까지 만들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TAC효율성 개선은 광고매출 의존도가 높더라도, traffic을 확보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21년이 Covid로 인해 특별히 좋은 성과를 내었던 것은 맞지만, 단순히 매출을 증가시킨 것이 아니라, 비용구조로 효율화시키고 있어서 구글의 광고매출 효율은 앞으로도 계속 더 좋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지금 싼가요?


구글의 현재 주가는 2,290달러로, 2021년 4-5월의 주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2021년 역대급 실적을 내었던 것을 고려하면, 주가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주가가 높지 않다고 해서, 지금이 바닥이라 확신하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구글의 PE Ratio를 보면 좀 더 분명한데요. PE Ratio는 약 20으로 최근 10년 내에 가장 낮은 값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구글이 한주에 벌어들인 돈에 20배를 인정하고 있다는 소린데, 이렇게 낮게 평가되는 시절은 거의 10년 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금의 가격이 분명 저평가되어 있다는 개인적인 분석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래전부터 구글을 조금씩 사서 모아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구글 주가가 바닥인지 알 수 없으나, 저렴한 범위라 생각하고 있고, 개인적으론 조금씩 분할매수 및 장기투자를 할 종목입니다. 혹시 구글 투자에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로, 구글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및 회사분석이 매우 잘 되어 있는 글이 있어서 링크를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등 다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