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던 미국 2022년 12월 CPI지수가 시장 기대치를 부합하면서 달러환율이 1,230원대로 진입했습니다. 최근 개인 투자자들은 달러환율 상승에 많이 배팅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2월 CPI지수에 대한 상세내용과 달러환율 상승 배팅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2월 CPI지수는 0.1% 하락하면서 시장기대를 충족
▣ CPI지수 YoY +6.5%, 근원 CPI지수 YoY +5.7%
미국 CPI지수는 YoY 6.5%로 2020년 4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여전히 높은 수치이긴 합니다만, 유가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지수 하락이 물가하락을 주도했으며, 중고차 가격, 의료 서비스, 항공 운임 등도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번 CPI지수는 오랜만에 나무랄 곳 없는 성적이 나왔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인데요. 한 가지 약점은 이번 CPI지수 하락에 천연가스 하락이 크게 영향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유럽이 유례없이 뜨거운 겨울을 보내면서 연초부터 부족할 것이라 예상했던 천연가스 수요가 낮은 상태입니다. 향후 천연가스 가격 변화에 소비자물가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점 정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시장은 크게 영향받지 않음
S&P500과 나스닥 지수는 큰 영향 없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시장이 떠들썩하게 반응하지 않은 것은, 이번 CPI지수와 함께 다음 금리인상 방향과 폭에 대한 정보가 없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시장관계자들은 2월에 예정된 FOMC에서 0.25%p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CPI지수로 가능성이 좀 더 올라갔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7연속 기준금리 인상
방금 한국은행에서 0.25%p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 기준 사상 최초 7 연속 기준금리 인상인데요. 작년 기준 5.1%상승한 초유의 고 물가 상황과 한미 기준금리 차이를 줄이는 2가지 목적을 담고 있고 있는데요. 이번 금리인상으로 우리나라와 미국의 금리차이는 1.25%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단기적으로 달러환율은 더 하락할지도
원달러 환율은 미국 CPI지수 발표 이후 1,230원대로 하락했습니다만 오전에 다시 반등하다가, 방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발표 직후부터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국 물가상승 속도가 완화되어 기준금리 인상 폭이나 속도가 기존보다 많이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감,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한미 기준금리 차이가 줄어든 2가지 이벤트는 확실히 원화를 강세로 만들 수 있는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요인들의 영향으로 실제 환율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킹달러를 기다리며 배팅하는 개인들
2023년 1월에 'KODEX 미국 달러선물레버리지 ETF'와 'KODEX 미국달러선물 ETF'에 투자금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둘 다 달러가 상승하는데 배팅하는 ETF인데요. 연초에 대부분 증권사 및 전문기관에서 2023년 달러환율은 '상고하저'현상을 보일 것이고 1,200원~1,400원 대 사이에서 움직일 거라 예상했던 영향도 일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초부터 달러환율이 계속 하락했기 때문에, 당연히 2개 ETF 모두 수익률은 마이너스인데요. 개인적으로도 달러가 조금 더 하락할 수 있습니다만, 분명 빠른 시일 내에 상승하는 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리
경제기사를 보면, 벌써 달러환율에 대한 전망치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연초에는 1,200원~1,400원 사이를 움직이는 '상고하저'를 주장하던 증권사들이, 2023년 말에는 1,100원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내용도 나오고 있는데요.
모든 경제기사와 투자방향에 대해서는 본인만의 기준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경제기사들은 단순 정보전달 이상의 의도를 가지고 있고, 내가 매매하는 반대쪽에 나와 반대로 매매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셔야 합니다. 달러환율 방향성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개인적으론 단기적으로 1,200원 초반까지 하락하고 다시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급한 반등이 나올 것 같진 않습니다만, 요즘 시장은 어떤 이벤트가 나올지 모르므로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지금 달러환율에 대한 방향성에 큰돈을 배팅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